[고전산문교육론] 운영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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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품론
2.교과서 수록 양상
3.교육활동 제언
4.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품 소개

선비 유영이 수성궁에 놀러 갔다가 듣게 된 운영과 김진사, 안평대군의 이야기를 다루는 애정전기소설

‘운영전’이 주목 받는 이유
1. 독특한 서사구조
2. 여성화자
3. 시대상황 반영
4. 비극성

Ⅱ. 줄거리


선조 연간의 어느 봄날, 청파시인(靑坡士人) 유영이 세종의 셋째 아들로 호탕한 생애를 보내가 세조의 찬탈 후 억울하게 주살된 안평대군의 구택(舊宅)수성궁에 놀러간다.그리고 취몽 간에 안평대군의 궁녀였던 운영과 그녀의 애인 김진사를 만나 그들이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듣고 깨보니 꿈이었다는 몽유록계의 소설이다. 궁중의 구속적인 생활 속에서 대군의 문중에 출입하는 청년 시인 김진사의 모습을 보고 연정이 끓어오른 운영은 남의 눈을 피해서 그와 서신을 교관하고 밀회를 하다가 발각되어 옥중에 갇힌 끝에 자결하며, 궁 밖에서 운영을 기다리던 김진사도 그녀의 장사를 치른 다음 자살한다는 내용이다.


Ⅲ - 1. 시점과 서사구조 


수성궁은 안평대군의 옛 집으로, 장안성 서쪽 인왕산 아래에 있다. 이곳은 산천이 수려하여 용이 똬리를 틀고 있는 것 같고, 호랑이가 앉아 있는 것 같다. 그곳의 남쪽엔 사직단이 있고 동쪽엔 경복궁이 있다. 인광산 한 줄기가 구비 구비 뻗어 내려오다 수성궁에 이르러서 솟아올랐다. 산이 높고 험준하진 않지만 산꼭대기에 올라가 내려다보면 사방으로 통하는 큰길과 시장, 성안에 가득한 집들이 바둑판을 펼친 듯 볕들이 늘어선 듯 하나하나 가리킬 수 있었고, 실타래를 풀어서 나누어 놓은 듯 뚜렷하였다. (중략) “가슴속에 쌓인 원한을 어느 날인들 잊을 수 있겠습니까? 제가 시험 삼아 말할 테니 낭군께서 곁에 계시면서 빠진 부분이 있으면 보충해 주십시오.” 이에 운영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Ⅲ - 2. 여성 화자
1) 여성의 공간이 남성 인물을 유혹하는 공간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 그려짐

2) 남성 인물의 구애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소극적인 인물이 아니라, 오히려 사랑을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인물로 묘사됨

3) 자의식이 강하고 사랑에 대한 내면적 동기를
명확히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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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만, 「텍스트 이해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역할」, 『언어 과학 연구 41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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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국어 3-2, 교육인적자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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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미, 기획특집: 문학에서의 화자와 여성; <운영전>에 나타난 여성 서술자의 의의,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2
정희정, 고전문학: <운영전>의 액자기능과 서술 상황, 한국언어문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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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용, <운영전>과 <상사동기>의 비극적 성격과 그 사회적 의미, 국어국문학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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