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의 필요성
(2) 개인차 교육의 현 실태

2. 본론
(1)개인차가 일어나는 원인
(2)개인차에 의한 개별지도의 장단점
(3)개인차에 따른 수업전략
(4) 개인차에 따른 개별수업 수업사례
1. 포항 포철서 초등학교의 국제이해 교육
2. IEP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의 필요성

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 즉 개인차를 줄이기 위한 교육은 시대에 따라 그 표현 방식이나 강조하는 바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계속 추구되고 연구되어 온 교육 이상중의 하나이다. 교육의 본질적 과제는 개인차가 왜 발생하며, 개인차를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가에 있다. 즉 개인차를 극복하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탐색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개개인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성과 교수방법을 연결함으로써 최적의 학습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실적인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고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학습부진아의 경우에는 적합한 학습 내용을 제공받지 못함으로써 학습에서의 개인차는 심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은 학습부진의 예방과 치료 그리고 학습부진아동들도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차에 따른 능력별 학습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2) 개인차 교육의 현 실태

오늘날 학교 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을 지도하기 위하여 열린교육, 창의성교육, 개별화교육, 특기․적성교육 등 다양한 교육, 학습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정된 시간 정해진 장소에서 다수의 학생을 한 사람의 교사가 지도해야 한다는 문제처럼 아직 우리 교육현장의 실정이 고려되지 않고 도입됨으로써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교육부와 학부모들에 의한 평준화 교육의 문제점도 있다. 이들은 모든 아이가 평등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같은 내용을 동일한 과정을 통해 목표 수준까지 학습시켜야 한다고 하기 때문에 개성과 개인차가 무시되고 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부모들의 입장에선 좋겠지만 교육받는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는 교육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긍극적인 목적을 학습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중시하며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워 스스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때이다.

2. 본론

(1)개인차가 일어나는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