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강의방법-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교수방법(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1. 강의법
역사적 배경
강의법의 장단점
강의법의 실제
2. 토의법
토의법의 장단점
토의법의 절차
토의법의 실제
3. 개별학습
역사적 배경
개별학습의 특징
개별학습의 장단점
4. 협동학습
역사적 배경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실제
협동학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개별학습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의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환경을 조성해 주며, 수업의 모든 요소를 학 습자의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변별적인 교수방법.
- 학습자의 개인차이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시켜 나가는 것.
1) 역사적 배경
- 오래 전부터 강조되어 왔지만, 등장한 것은 20세기 초.
- 워시번의 위네트카 안(Winnetka Plan) : 개별학습, 협동학습(개별화와 사회화 동시 실시)
1919년 미국의 교육가 C.W.워시번이 일리노이주(州) 위넷카에서 실시한 교육법. 개별학습과 집단학습을 동시에 채택하여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 를 시도한 방안으로, 이를 위해 각 학년의 교육내용을 2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첫째 영역은 공통필수교재(common essentials)로서 모든 학생이 학습해야 할 지식과 기능으로 짜여져 있고, 둘째 영역은 집단활동(group activities)으로 음악․미술․문학․체육․자치활동 등 표현적․창조적인 사회화된 활동으 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이 지도법의 특색인 개별지도가 실시되는 것은 전자의 영역이다. 즉, 필수교재는 각각 몇 개의 목표로 나뉘어 있어서 학생은 이와 같은 목표를 각자의 능력에 따라 개별적으로 달성하면서 자유로이 진도를 추진하도록 되어 있다. 학습목표의 달성은 테스트에 의하여 엄밀히 검사 하게 되며, 목표를
자료평가
- 내용이 조금 부족합니다
- me***
(2006.09.24 21:13: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