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강의방법-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수방법(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1. 강의법
역사적 배경
강의법의 장단점
강의법의 실제

2. 토의법
토의법의 장단점
토의법의 절차
토의법의 실제

3. 개별학습
역사적 배경
개별학습의 특징
개별학습의 장단점

4. 협동학습
역사적 배경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실제
협동학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개별학습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의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환경을 조성해 주며, 수업의 모든 요소를 학 습자의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변별적인 교수방법.
- 학습자의 개인차이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시켜 나가는 것.

1) 역사적 배경

- 오래 전부터 강조되어 왔지만, 등장한 것은 20세기 초.

- 워시번의 위네트카 안(Winnetka Plan) : 개별학습, 협동학습(개별화와 사회화 동시 실시)
1919년 미국의 교육가 C.W.워시번이 일리노이주(州) 위넷카에서 실시한 교육법. 개별학습과 집단학습을 동시에 채택하여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 를 시도한 방안으로, 이를 위해 각 학년의 교육내용을 2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첫째 영역은 공통필수교재(common essentials)로서 모든 학생이 학습해야 할 지식과 기능으로 짜여져 있고, 둘째 영역은 집단활동(group activities)으로 음악․미술․문학․체육․자치활동 등 표현적․창조적인 사회화된 활동으 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이 지도법의 특색인 개별지도가 실시되는 것은 전자의 영역이다. 즉, 필수교재는 각각 몇 개의 목표로 나뉘어 있어서 학생은 이와 같은 목표를 각자의 능력에 따라 개별적으로 달성하면서 자유로이 진도를 추진하도록 되어 있다. 학습목표의 달성은 테스트에 의하여 엄밀히 검사 하게 되며, 목표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조금 부족합니다
  • me***
    (2006.09.24 21:13:36)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이론
  •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제를 통한 수업 진행 ② 학생중심의 학습,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스스로 도출 ③ 수업방법은 토의와 학생간의 협동적 작업 ④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발적, 능동적 학습 ⑤ 교수자는 조력자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학습학생의 입장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수종속변수의의일의적(포괄적)다의적행동 변용 방법처방적기술적주체교사학생목적목적과 방향이 있다목적이 있을 수도없을 수도 있다cf) Bruner 교수이론 서설교수규범적처방적일반이론(방향제시)학습서술적기술적(교수에 의해서 결과가 된 것)교수와 학습의 개념 비교(1) 교수-학습 지도의 관련성1) 전통적인 학습과 근대적 학습의 차이점전통적 학습근대적 학습중점경쟁강조협동

  • 실기교육 방법론
  • 학습자중심 교육방법 : 학습자들의 생활과 자신의 학습스타일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서로 다른 능력과 배경을 가진 집단에 적용 가능하다. (Bruner의 발견학습 ,Massialas과 cox의 사회과 탐구학습, Taba의 귀납적 학습방법, Though의 자기 계획 학습)학습자 집단 크기에 따라대집단 교육방법, 개별교육방법, 소집단 교육방법 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방법의 유형강의법 문제해결법협동 학습법문답(질문) 법발견(탐구) 학습법토의법프로그램 교수법열린교

  • 실기교육 방법론 교육방법의 유형
  • 학습자중심 교육방법 : 학습자들의 생활과 자신의 학습스타일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서로 다른 능력과 배경을 가진 집단에 적용 가능하다. (Bruner의 발견학습 ,Massialas과 cox의 사회과 탐구학습, Taba의 귀납적 학습방법, Though의 자기 계획 학습)학습자 집단 크기에 따라대집단 교육방법, 개별교육방법, 소집단 교육방법 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방법의 유형강의법 문제해결법협동 학습법문답(질문) 법발견(탐구) 학습법토의법프로그램 교수법열린교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용수업24. 강의법25. 토의법26. 질문법27. 개별화 학습지도28. STS수업29.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