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노트북 컴퓨터 관련 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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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조사개요
Part II. 조사결과분석
1.노트북 브랜드 경쟁상황
2.노트북 브랜드 이미지 평가
3.노트북 사용현황 노트북 구입 Process
4.노트북 브랜드 광고평가노트북
5.구매관련 속성에 의한 중요도: Segment
6.무선인터넷 서비스
Part III.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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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현재 노트북 시장은 센스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ThinkPad와 프리자리오가 2위권에서 경쟁
2.소비자들에게서 개별 브랜드 보다는 제조회사 중심의 인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제품 구매시 제조회사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남.
3.LGIBM의 경우 ThinkPad와 XNOTE 두 브랜드로 센스와 경쟁하고 있으나, 센스대비 경쟁력에서 열세 특히 XNOTE의 경우 제품 구매시 ThinkPad의 구매 고려율이 높고, 센스의 주요 경쟁 브랜드인 ThinkPad의 Brand Loyalty는 상대적으로 열세 (XNOTE와 비교시에도 낮은 편)
4.소비자들은 ThinkPad는 성능 중심의 특화된 노트북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XNOTE는 제품의 성능보다는
젊음, 첨단, 현대적이라는 이미지 중심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여 두 브랜드간의 뚜렷한 인식 차이가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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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IBM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LGIBM의 Brand Power를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제조회사의 이미지를(특히 IBM) 부각시킬 필요가 있으며, XNOTE는 ThinkPad와의 차별화를 위해 XNOTE가 갖고 있는 젊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켜
20대 젊은층과 여성층 공략을 위한 방향으로 제품개발 및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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