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기능주의 -E. Durkheim 뒤르켐 과 T. Parsons 파슨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2. E. Durkheim 의 구조기능주의
3. T. Parsons의 구조기능주의
4.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 유기체적 사회관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적 사건들이나 제도들을 파악하는 하나의 방법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예컨대 인체는 손, 발, 귀 등과 같은 여러 기관의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써 생존과 활동을 가능하게 만든다. 각 기능들은 전체로부터 떨어져서는 살 수가 없으며 어느 한 기관이라도 병들거나 결핍되면 인체도 완벽한 활동을 할 수가 없다.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원칙
①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는 부분의 존속을 위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②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다.
③ 항상 안정과 평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④ 어떤 변화나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한다.
(2)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 : 역할 분화와 차등적 보상
-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사회계층 현상을 정당화한다.
불평등은 오히려 사회의 유지, 존속을 위해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입장이다.
-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의 차이는 없고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본다. 이러한 생각에 기초하여 기능주의 이론가들은 사회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과업들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즉, 역할분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 그런 의미에서 사회계층 현상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 체제의 결과일 뿐이라고 설명한다.
- 결론은 기능론적 접근에서 보면, 어떤 사회에서나 불평등은 보편적 현상이며, 또 이 같은 불평등은 능력 있는 인재들로 하여금 높은 지위를 성취하도록 동기를 불러 일으켜 주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 말하자면 기능주의 관점은 차등적 보수, 명예, 지위 등을 동기에 작용케 함으로서 중요한 지위들이 계속 메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차등 대우를 통한 동기부여가 없으면 사회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들이 수행되지 않음으로써 사회는 해체된다고 주장한다.
(3) 안정, 질서, 합의, 상호의존
- 기능주의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개념: 구조와 기능, 역할, 부분의 전체에 대한 공헌, 상호의존성과 통합, 안정성, 합의
- 결국 기능주의 이론이 보는 사회는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으로 파악한다.
- 사회체계가 현상 유지를 해가고 또 발전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모든 사회구조가 균형상태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며, 인간사회는 사회 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합의, 그리고 조화에 의해 움직여 나간다고 본다.
- 참고문헌
-
강재태 외 (2007),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신일 (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안병환 (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인효 외 (1991),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박재목 (1977), 「Talcott Parsons의 均衡理論에 대한 批判 : 'The Social System'을 중심으로」, 서울大學校 大學院 : 社會學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