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금연활동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학교생활지도 교육요소, 학교생활지도 질서교육, 학교생활지도 흡연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 사고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 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 [고등학교교육][고등학생]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고등학교 논술지도(논술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래밍지도(프로그래밍교육), 고등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분석
- [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목적,필요성,내용, 흡연예방교육과 사이버상담,재량활동,행사, 흡연예방교육의 성과,내실화방안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2019 흡연예방교육계획
- 목차
-
금연 활동 프로그램 summary
제 3회기
Ⅰ. 들어가기 및 지난 시간 활동 정리 (15분)
Ⅱ. 본활동-개인별 목표 설정 및 조별 미션 설명(20분)
활동지
Ⅲ. 정리
제 4회기
Ⅰ. 들어가기 및 지난 시간 활동 정리 (15분)
Ⅱ. 본활동-흡연욕구 동선 그리기(20분)
Ⅲ. 정리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고교 입학 전에 이미 담배를 접한 경험이 있고 흡연을 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금연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흡연의 폐해를 깨닫고 스스로 금연을 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합니다. 당장 금연이 어렵다고 느끼는 학생에게는 흡연량을 단계적으로 낮추도록 지도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학생이니까 흡연을 하면 안 된다고 교조적으로 가르치고 훈계하기보다 여러 가지 활동과 자료를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흡연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현재 행동 즉 흡연 상태를 개선해 보도록 합니다.
청소년 비행 중 흡연
프로그램 목적
흡연 학생들의 금연 장려
대상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흡연사실이 적발된 학생들로 구성)
기간
5주간 8회기
(수요일, 금요일-주5일제 수업 시행 주에는 금요일 활동 제외,
마지막 주는 금요일 활동을 토요일로 대체)
시간/한 회기
1회기는 40분씩 2회로 구성(40분 활동 후 10분 휴식)
회기
프로그램명
주요 내용
1
도입
네 자신을 알라!
친구를 알라!
먼저 흡연을 하고 있는 현재의 몸 상태를 진단하고, 서로가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진행 계획을 설명한다.
진행방법 : 전체적인 8회 과정의 프로그램 소개, 참여자들의 자기소개, 자신의 목표 작성, 서약서 작성, 풍선불기를 통해 자신의 상태 점검, 근처의 지역 보건소 방문(이산화탄소 측정을 통해 심폐기능이 정상치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2
탐색 및 동기화
&
문제 해결
니들이 담배를 알아??
금연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여러 매체 및 사회적인 뉴스 등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시킨다. 그리고 간단한 실험을 통해 흡연의 해로움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진행방법 :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시청, 미니 특강 (청소년 흡연과 건강), 특종 신문 만들어보기, 간단한 실험과 이에 관련된 소감 발표
3
2천원의 행복
금연을 실제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우선적인 개인별 목표와 실천 사항을 작성하고 서로 생각을 들어본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 이후 1주일간의 미션을 설명한다.
진행방법 : 각자 1주일간의 개인 목표 작성, 행복한 2000원 프로젝트 설명(담배지출에 쓰이는 돈을 봉사활동 등 보람된 일을 경험해보도록 함), 조 전체 미션 설명
1주일간 미션 1 실시
4
문제 해결
유혹에서 벗어나기
일주일간의 미션 및 행복한 2000원 프로젝트 결과를 나누어본다. 각 시간별 흡연 욕구의 동선을 그려봄으로써 어떤 요인이 흡연을 하고 싶어 하는지 살펴보고 그 해결책을 찾아본다. 그리고 흡연 제의를 거절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진행방법 : 미션 프로젝트 결과 발표. 흡연 욕구 동선 그리기, 거절하는 방법 생각 나누기 및 짧은 즉흥 역할극.
5
허준의 처방
한의원에서의 진단을 받아보고, 금연침을 맞는다. 그리고 한의원장에게서 금연의 필요성을 설명 듣는다.
진행방법 : 진맥. 금연침 맞기. 미니 특강
6
영 파워,
가슴을 열어라!
학교 흡연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들어본다. 자신들이 겪었던 상황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해결책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2번째 개인 미션 및 단체 미션을 설명한다.
진행방법 : 자유로운 이야기 나누기. 서로 상담원이 되어 해결책 찾아보기. 미션2 설명하기.
1주일간 2차 미션 실시
7
돌아보기
우리 골초가
달라졌어요!
미션 수행 결과를 나누면서 첫 시간에 왔을 때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아본다.
진행방법 : 미션 나누기
8
종결
열심히 금연한 당신, 떠나라
야외 활동을 통해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면서 1회기 때 작성한 미션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살펴본다.
진행방법 : 개인별 목표 성취 확인, 서약서 재확인, 수료증 수여. 야외 활동 실시
제 3회기
제3-1회기
문제 해결
활동목표
◉ 지난 시간 여러 매체 및 뉴스, 실험 등을 통해 흡연의 해로움과 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봤다. 그래서 이번 회기에서는 지난 시간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흡연량 줄이기’에 들어간다.
◉ 학생들은 우선 스스로 일주일동안 실천할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서로의 생각을 들어본다. 그리고 조를 편성 조는 금연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되도록 학교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학생들로 한 조를 구성한다. 예를 들면 3반 학생들끼리 한 조를 하고 2반 학생들끼리 한 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조 편성은 금연 프로그램 담당 교사가 미리 짜가도록 하며 왜 이렇게 조를 편성하였는지에 대해서도 학생들에게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하고 앞으로 있을 조별 미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청소년 비행 중 흡연
프로그램 목적
흡연 학생들의 금연 장려
대상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흡연사실이 적발된 학생들로 구성)
기간
5주간 8회기
(수요일, 금요일-주5일제 수업 시행 주에는 금요일 활동 제외,
마지막 주는 금요일 활동을 토요일로 대체)
시간/한 회기
1회기는 40분씩 2회로 구성(40분 활동 후 10분 휴식)
먼저 흡연을 하고 있는 현재의 몸 상태를 진단하고, 서로가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진행 계획을 설명한다.
진행방법 : 전체적인 8회 과정의 프로그램 소개, 참여자들의 자기소개, 자신의 목표 작성, 서약서 작성, 풍선불기를 통해 자신의 상태 점검, 근처의 지역 보건소 방문(이산화탄소 측정을 통해 심폐기능이 정상치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금연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여러 매체 및 사회적인 뉴스 등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시킨다. 그리고 간단한 실험을 통해 흡연의 해로움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진행방법 :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시청, 미니 특강 (청소년 흡연과 건강), 특종 신문 만들어보기, 간단한 실험과 이에 관련된 소감 발표
금연을 실제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우선적인 개인별 목표와 실천 사항을 작성하고 서로 생각을 들어본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 이후 1주일간의 미션을 설명한다.
진행방법 : 각자 1주일간의 개인 목표 작성, 행복한 2000원 프로젝트 설명(담배지출에 쓰이는 돈을 봉사활동 등 보람된 일을 경험해보도록 함), 조 전체 미션 설명
- 참고문헌
-
KBS - 사랑의 리퀘스트
MBC - 만원의 행복
신성례, ‘재흡연 예방을 위한 방법’
<청소년금연지도사 과정 2기 강의 자료>
한국금연운동협의회(http://www.kash.or.kr/)
국가 청소년 위원회 청소년 흡연 예방 센터(YNSC) 보물창고(자료실의 별칭) 금연 교실 금연교육자료- 또래 압력 거절법
도서출판 김영사- 숀 코비(Sean Covey)저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험활동지도,인성지도(교육)프로그램사례, 가치명료화중심지도,심성지도(교육)프로그램, 공동체의식지도,흡연예방지도,놀이중심지도(교육)프로그램사례
- [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 학교 금연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 분석
- 원예활동,가정활동,흡연예방지도(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여가활동지도(교육)프로그램, 공동체의식,독서감상지도(교육)프로그램 분석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보건교육 D형-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보건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보건교육 D형 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