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교사의 양성체제에 대한 이해
- 교원 양성관리의 현황

2 . 본론
(1) 교원의 전문직적 능력
- 교원의 전문성
- 우수교사의 특성
- 우수교사 후보자 선발
- 우수교사 선발과 양성과정에서의 역점

(2) 교원양성과정
- 교육과정 구성
- 교육과정 운영
- 양성대학의 운영

(3)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 결론
본문내용
“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 의해 좌우된다.” 거나, “한 사회의 교육의 질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교육격언에 의해 잘 표현되고 있듯이, 교원은 교육발전의 성패를 좌우하는 원동력이고,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관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실상 교육과 관련된 어떠한 노력도 교원을 통하지 않고는 의미를 찾기 어렵다. 교육의 질이나 제도 혹은 법이나 행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발전을 위한 모든 노력이 그러하며, 학생의 교육적 경험을 확대하고 그 발달을 위한 모든 연구나 노력 등이 그러하다. 그만큼 교육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교원의 문제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그런 이유로 해서 어떤 사람을 교원으로 양성하고 교원이 되도록 하느냐 하는 문제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 수밖에 없다.
교육정책이라는 차원에서 교원의 양성 및 임용이란 교원 지망생을 선발하여 교육을 통해 이들에게 자격을 부여하는 양성과정과 그 양성을 통해 자격을 얻은 사람을 교원으로 채용하고 승진, 승급, 전보 등 여러 가지 인사행위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교원의 직전교육과 현직연수가 교원의 교육과 관련된 중요 정책이기 떄문에 이 교원의 양성과 임용은 교원의 교육과 활동지원을 포함하는 교원정책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원의 양성과 임용정책은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며, 교원이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뜻에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반세기 동안 교원을 양성하고 확보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여러 가지 구체적인 제도와 정책을 통해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다. 그러나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교원 수급의 불균형에서 비롯된 교원양성 및 신규임용과 관련된 여러 문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교원의 양성과 임용은 실제로 교원 정책 전반에 관한 철학없이 졸속대책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원양성과 임용의 문제는 아직도 수많은 논쟁점과 미결의 문제를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정책의 현황 및 역사적 전개과정,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원 양성관리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교육제도론 - 한국교육행정학회 (노종희외 4명)
*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 고전 지음
* 교사평가론 - 김남순 편저
* 교사론 - 류동훈 지음
* 교사교육론 - 강기수 저
*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 정태범 저
* “교사양성정책의 현실과 전망” 새교육(1990.9) - 노종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양성 불가능 ․ 입학과 함께 임용이 보장되어 질 향상을 위한 경쟁력이 미흡 ․ 폐쇄적 인성의 형성 ․ 획일적 교육과정 운영 및 자격 제도에 따른 다양성 결여 ․ 독립적 교육기관 운영을 위한 교육재정 소요․ 교직윤리의식의 결여 ․ 교육학 내지 교육일반에 대한 소극적 태도․ 전문적 기술체계의 경시․ 교과지도능력 미흡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교원의 양성은 목적형을 취하고 있지만 중등교원 양성의 경우 목적형과 개방형이 혼재한 절충형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Ⅰ. 서론Ⅱ. 본론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1-1 교원의 중요성1-2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3. 현행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4. 교원양성제도 개선방안5. 외국의 교원양성제도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Ⅲ. 결론Ⅰ. 서론국가 간 문화의 개방과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을 특징으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2. 교육직원의 분류 23. 교원의 양성과 자격 21) 교사 양성 제도 22) 교원 자격 제도 34. 교원의 선발과 임용 5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 5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 53) 교원의 임용과 선발 5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 85. 보수 91) 보수의 개념과 이론 9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103) 보수체계의 종류 10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16. 현직교

  • [교육학] 교원의 양성, 자격, 신규채용
  • REP제목: 교원의 양성, 자격, 신규채용ORT과 목:학 과:학 번:클릭후 입력이 름:클릭후 입력제 출 일 자:담 당 교 수:목 차Ⅰ. 교원자격제도1. 개요 2. 교원의 자격기준3. 교원의 자격검정 4. 교원자격제도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Ⅱ. 교원임용제도1. 교원의 임용2. 임용 및 승진제도의 개선방향3. 임용 및 승진 제도의 개선 방향Ⅲ. 교사양성기관, 현황1. 교사양성과 현황2. 교사양성 개선반향Ⅳ. 쟁점.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2. 교장자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2. 교육직원의 분류3. 교원의 양성과 자격1) 교사 양성 제도2) 교원 자격 제도4. 교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3) 교원의 임용과 선발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5. 보수1) 보수의 개념과 이론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3) 보수체계의 종류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6. 현직교육1) 현직교육의 개념2)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