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기 아동과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령기의 정의와 특성
Ⅱ. 학령기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과 부모의 역할
Ⅲ. 아동기 부모의 역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령기의 정의와 특성
1. 학령기 [學齡期] 정의
- [명사] <교육> 초등학교에서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할 나이의 시기. 만 6~12세이다.
2.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특성
- 지방질 분포의 변화와 다리가 길어짐에 따라 학령전기 아동에 비해 전체적으로 마르게 된다. 1년에 평균적으로 약 3Kg의 체중증가를 보이며 6Cm의 신장증가를 보이는데 여학생의 경우 10세 전후에 많이 성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학생은 12세 전후에 신체적으로 많이 성장한다. 이 시기에 대부분의 신체기관의 기능이 완성된다.
2) 정신적 특성(자아인지, 자아개념)
-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근면성을 기르고, 이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해 냈다는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자신감이 앞으로 지식을 넓히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데 중요한 동기가 된다.
3) 사회적 특성 (또래집단형성)
- 지금까지 자신의 성격의 기초로 닦아온 가정이라는 보호적 환경을 벗어나 학교라는 단체에 적응해야 한다. 친구들과 집단생활을 함으로써 집단 혹은 단체 의식을 형성한다. 규율과 법을 준수함으로써 장차 사회생활을 해 나아가는 기초를 닦는다.
(1) 가정
부모-자녀 간의 상호관계가 변화한다. 부모의 통제가 줄어들고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일을 처리해 나가며 부모와는 다르게 행동하는 가정 밖의 어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비교적 형식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관계를 이룬다.
(2) 또래
성의 잠복기로써 대개는 동성의 친구관계를 갖는다.(애착형성) 남아는 단체를 이루며 친 구를 사귀고, 옥외놀이를 좋아하며 도구적 욕구에 의해 친구를 사귀는 경향을 나타내고, 반면 여아는 일대일의 개별적 친구관계를 이루며, 실내놀이를 좋아하고 표현적 욕구에 의 해 친구를 사귄다.
- 참고문헌
-
강영계(1999). 왕따와 은따. 답게.
강진령 ․ 유형근(2000). 집단 괴롭힘. 학지사.
김화중 ․ 윤순녕 ․ 전경자 공저(1999). 학교보건과 간호. 수문사.
문용린(2006).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 소리. (주)웅진씽크빅.
박성규(1999). 왕따 리포트. 우리교육.
이숙 ․ 우희정 ․ 최진아 ․ 이춘아(2006).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이훈구(1999).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학교폭력: 그 현황과 대책].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단 올베우스(1995). 바로 보는 왕따 대안은 있다. 삼신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