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기 아동과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령기의 정의와 특성
Ⅱ. 학령기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과 부모의 역할
Ⅲ. 아동기 부모의 역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령기의 정의와 특성


1. 학령기 [學齡期] 정의
- [명사] <교육> 초등학교에서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할 나이의 시기. 만 6~12세이다.



2.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특성
- 지방질 분포의 변화와 다리가 길어짐에 따라 학령전기 아동에 비해 전체적으로 마르게 된다. 1년에 평균적으로 약 3Kg의 체중증가를 보이며 6Cm의 신장증가를 보이는데 여학생의 경우 10세 전후에 많이 성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학생은 12세 전후에 신체적으로 많이 성장한다. 이 시기에 대부분의 신체기관의 기능이 완성된다.


2) 정신적 특성(자아인지, 자아개념)
-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근면성을 기르고, 이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해 냈다는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자신감이 앞으로 지식을 넓히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데 중요한 동기가 된다.


3) 사회적 특성 (또래집단형성)
- 지금까지 자신의 성격의 기초로 닦아온 가정이라는 보호적 환경을 벗어나 학교라는 단체에 적응해야 한다. 친구들과 집단생활을 함으로써 집단 혹은 단체 의식을 형성한다. 규율과 법을 준수함으로써 장차 사회생활을 해 나아가는 기초를 닦는다.

(1) 가정
부모-자녀 간의 상호관계가 변화한다. 부모의 통제가 줄어들고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일을 처리해 나가며 부모와는 다르게 행동하는 가정 밖의 어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비교적 형식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관계를 이룬다.

(2) 또래
성의 잠복기로써 대개는 동성의 친구관계를 갖는다.(애착형성) 남아는 단체를 이루며 친 구를 사귀고, 옥외놀이를 좋아하며 도구적 욕구에 의해 친구를 사귀는 경향을 나타내고, 반면 여아는 일대일의 개별적 친구관계를 이루며, 실내놀이를 좋아하고 표현적 욕구에 의 해 친구를 사귄다.

참고문헌
강영계(1999). 왕따와 은따. 답게.
강진령 ․ 유형근(2000). 집단 괴롭힘. 학지사.
김화중 ․ 윤순녕 ․ 전경자 공저(1999). 학교보건과 간호. 수문사.
문용린(2006).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 소리. (주)웅진씽크빅.
박성규(1999). 왕따 리포트. 우리교육.
이숙 ․ 우희정 ․ 최진아 ․ 이춘아(2006).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이훈구(1999).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학교폭력: 그 현황과 대책].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단 올베우스(1995). 바로 보는 왕따 대안은 있다. 삼신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 교육학 저서로, 조국의 해방과 세계 평화 실현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교육제도와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인간 교육 기간을 24세까지로 하여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어머니의 역할을 지적하고 모든 가정의 모든 자녀들을 위한 ‘어머니 학교’와 어머니를 위한 부모교육을 주장하였다.∎ 저서코메니우스는 어머니들을 위한 양육지침서로

  • 학교폭력과_학생문제행동에 대한 접근방안
  •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로 가정이나 사회적 환경조건 여하에 따라 인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아직도 정신적으로 성장 중에 있으며 자기행동을 올바른 기준에서 판단하고 행동할 만큼 자제력이 성숙되어 있지 않으며, 신체적 발육은 성인에 가까우면서도 사회적 자립이 어려워 부모 또는 그 주변인물에의 의존적 생활을 하여야 하는 시기이다. 일부 청소년은 가정속에서 느껴야 할 역할과 편안함을 느끼지 못해 밖으로

  • [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요약
  •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 이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아동 중심의 교육과 학생의 독립성을 중요시하는 철학은 여전히 교육학과 교육 실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의 생애와 아동관, 교육사상을 통해 그가 어떻게 자연주의 교육을 제안하고 그것이 현대 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본론:1. 에밀의 아동기 교육루소의 에밀은 아동기 교육에 대한 첫 번째 부분으로, 루소가 자

  • 수업 지도안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수업지도안
  • 교육학 수업 시간에 자신의 자아정체감 수립을 위한 지도 그리기 활동을 했다. 이를 통해 구남이는 자신이 늘 한 점 부끄럼 없이 떳떳한 삶을 추구하려 했음을 알게 되었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다.① 불의에 굴복하지 않는다.나의 생활신념은 무엇인가?② 조선 시대의 청백리맹사성나에게 감명을 준 사람은 어떤 삶을 살았는가?③ 청렴한 공무원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④ 비리 없이 깨끗하게 살아가는 것행복하고 보람

  • 2017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