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_학생문제행동에 대한 접근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4 / 2023.07.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과 학생문제행동에 대한 접근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청소년기의 특성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적 요인
3. 학교와 친구요인
4. 사회 환경적 요인
ⅱ. 청소년 비행이론
1. 아노미이론
2. 비행 하위 이론
3. 사회 통제 이론
4. 차별적 접촉 이론
5. 낙인이론
ⅲ. 청소년 문화의 특징
1. 개인주의적 성향
2. 현실 만족 주의적 성향
3. 자기 표현주의적 성향
4. 영상 세대로서의 성향

Ⅲ. 결론
ⅰ. 학생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가정의 역할
ⅱ. 학생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학교의 역할
ⅲ. 학생문제행동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생들의 문제행동은 대부분의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일 것이다. 또한 그 정도가 날로 악질화, 집단화, 저연령화 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저학년, 저연령의 문제행동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우리 사회에 큰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청소년 문제행동에 관한 사회적 및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학, 정신의학, 범죄학, 교육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로 가정이나 사회적 환경조건 여하에 따라 인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아직도 정신적으로 성장 중에 있으며 자기행동을 올바른 기준에서 판단하고 행동할 만큼 자제력이 성숙되어 있지 않으며, 신체적 발육은 성인에 가까우면서도 사회적 자립이 어려워 부모 또는 그 주변인물에의 의존적 생활을 하여야 하는 시기이다. 일부 청소년은 가정속에서 느껴야 할 역할과 편안함을 느끼지 못해 밖으로 일탈하는 도피행동을 하게 되는데, 성인세계에 속하는 활동(음주, 약물복용, 성행위 등)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이에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 비행이론, 청소년 문화의 특징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처와 접근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론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 개인적 요인
학교폭력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서 자아개념, 분노감, 공격성, 충동성, 성역할 고정관념이 언급된다. 가해학생의 자아개념을 살펴보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문제 학생들의 일, 혹은 단지 스쳐 지나가는 일만은 아님을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 다음 단계는 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폭력 예방에만 집중되어 있다. 학교는 폭력을 예방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행동 유형을 계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하는 더 포괄적인 접근법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 학교 폭력 레포트
  •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이후에 범죄와 알콜 남용 등과 같은 다른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학생은 354명(13.2%)이었다.전문가들은 청소년 정신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부모의 불화와 이혼별거, 가정폭력, 인터넷 중독을 꼽았다. 성적부진과 교사와의 갈등, 학교 생활 부적응, 술 또는 담배 문제 등도 원인으로 지적됐다.조사결과 행동장애에 속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등을 겪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25.71%(687명)로 가장 많았다.학교보건진흥원 고복자 연구원은 “IMF 경제 위기가 촉발한 가정해체가 아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를 보면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피해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폭행이나 금품갈취와 같은 단순한 의미의 폭력유형 이외에도 아주 다양한 형태로 학교폭력이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자은, 전게서, p2학교폭력이 이와 같이 위험수위에 이르자 정부기관의 대응책들이 발표되고 있으나 문제가 발생한 후 사회적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국가나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일으킬 잠재적 학생들을 위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 폭력 예방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이용 되므로 고등학생인 여자 아이의 사례를 들어 보도록 하자.치료사례미림 양은 당시 고등학생이었고 학교에서 심한 싸움을 일으킨다는 이유로 그녀의 어머니가 의뢰했다. 학교에서의 싸움에 대해 물어보니 그녀가 친구들과 진정으로 감정의 부딪힘을 느껴서 싸움까지 이른 것이 아닌 듯 했다. 미림 양은 갈등과 싸움을 묘사할 때 별다른 감정의 동요가 없었고 주로 친구들이 싸움에 휘말려들게 된 것을 재미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