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8 / 2017.05.19
  • 7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제2장 청소년 학습이론
제3장 학습자와 학업성취
제4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
제5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
제6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
제7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
제8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
제9장 체험학습의 지도
제10장 독서지도
제11장 직접적 학습지도
제12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
제13장 자기주도학습법
제14장 학습코칭법
제15장 반성과 반성적 실천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청소년의 의미
① 청소년이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위치한 사람을 의미함
②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단순히 과도기적인 존재만은 아니며 나름의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임
③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서는 미흡하지만, 사회생활의 주체로서 자신이 정체성을 인식해 가는 이성적 사고력과 고귀한 인격을 가진 자율적인 존재임
④ 청소년은 인간으로 성장하는 연속선상에 있는 과정적인 존재이기 때문임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 급격하게 성장하여 아동기와는 전혀 다른 신체적 모습을 보임
- 청소년은 성적으로 성숙하면서 사춘기에 접어듦
② 심리학적 특성
- 이성적인 사고능력이 발달하고, 삶의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면서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함
③ 사회학적 특성
- 가정과 가족관계에 머물렀던 아동기에서 벗어나 학교, 지역사회, 각종 사회단체로 활동의 무대가 확장되고 사회관계와 역할의 폭이 넓어짐
- 사회, 문화 활동적인 면에서는 자신의 자율성과 독자성을 추구하면서도 경제적인 면에서는 부모에게 상당기간 의존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임
④ 교육학적 특성
- 가정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큰 아동과는 달리 학교교육을 통해서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학습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국어교육학] 국어의 정체성과 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이대욱 외 22인, 『시 문학』, (주) 천재교육, 2004.최철병, 『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3.함성찬, 「마음이 있는 시 수업」, 『함께 여는 국어 교육』, 전국국어교사모임 www.naramal.or.kr 내 계간지, 2005년 봄호.홍신선․박종성․김강태, 『고등학교 문학(하)』, (주) 천재교육, 2002.윤석인, 「청소년 문제 해법을 찾아서 - ‘아름다운 학교’ 국제학술회의」,『한겨레신문』, 1999-10-18. 세 계인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강의내용을 CD와 교재로 제작하여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④ 첨삭강사가 연수기간동안 교사들의 질문에 신속히 응대하여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2) 교사 대상 논술 강의연수신청 > 인문관 > 교수학습 직무연습강사명김 슬 옹학습목표논술지도 교수학습방법 습득과 체계적인 글쓰기 지도학습개요본 과정은 통합논술의 일반론,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이론이 형성되면서 보다 발전․확산되었다. 성인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성특성 연구분야는 기본적인 질문은 과연 ‘자기 주도적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개요- 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본론1.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유형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가정의 불화-언어 문제와 학습 부진-왕따 문제 -편식문제-자아 정체감 형성의 문제2. 이론적 배경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2) 비고츠키 협동학습3) 선행조직자4) 조건형성- 강화5) 반두라 관찰학습3. 해결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심층 상담-♡♡아, 파이팅!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