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론- 교사의 권리와 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1. 교권의 의미
2. 교사의 권리
3. 교사의 의무
토론거리
임용시험 기출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의 권리와 의무


1. 교권의 의미

흔히 “교권은 교육권이며 교사의 권리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관점에서 교원의 권리를 파악한 교육권을 의미한다. 교육권은 교육에 직접 관계하는 아동, 부모, 교사, 국가 등의 교육에 관한 권리, 의무, 책임 및 권한 관계의 총합이다. 교육권은 그 주체별로 아동,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 교사의 교육할 권리, 부모의 교육시킬 의무 및 교육을 요구할 권리. 국가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육 시설을 설립운영할 권리, 학교 설립자의 교육을 관리할 권리 등이 포함된다.
반면 좁은 의미에서의 교권은 ‘교육을 할 권리’로서 교사의 교육권에 한정시킨다. 말하자면 교육을 받을 학습자의 권리 또는 교육 청구권의 의미라기보다는 교육을 행할 권리로 이해한다. 여기에서 교사의 교육권은 교사는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을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자로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할 의무를, 제3자에 대해서는 학생 교육을 위한 대리자로서 교육에의 부당한 개입을 배제할 권리를 갖는다. 이러한 교사의 권리로는 학교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편성권, 교재의 채택권, 교수내용 재조직권, 교육 방법의 결정권, 학생 평가의 권한, 징계권,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능동적으로 연구연수할 권리를 갖는다.
이러한 교권은 교사들이 학생에 관하여 가지게 되는 법률상으로 보장된 권리임은 명백하지만 일반적으로 보는 교권은 이보다 훨씬 광범위한 개념으로서의 교사의 권위를 포함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권은 교사의 권리를 포함한 교사의 권위를 의미하게 된다. 즉, 이런 의미에서 교권은 교원의 권리를 포함한 교원의 권위를 뜻한다.
참고문헌

고재천 외, 초등학교 교사론, 학지사, 2007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8
김기태ㆍ조평호, 미래지향적 교사론, 교육과학사, 2006
전정태, 교육과 교사, 학이당, 2005
한숙경, 新 교사론, 학지사, 2003
이병진, 현장교사론, 양서원, 1998

교육희망 http://news.eduhope.net/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k.co.kr/
한국경제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전교조 http://www.eduhope.net/
한국교총 http://www.kfta.or.kr/
YTN 뉴스 www.ytn.co.kr
오마이 뉴스 www.ohmynews.com
전국교직원노동조합 www.eduhop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3조 :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③ 기회균등의 보장을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구분내용교육의 허용적 평등・ 신분, 성별, 인종에 따른 입학제한 철폐교육의 보장적 평등・ 무상의무교육실시・ 장학금 및 학비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사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교사는 초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선생’을 일컫는 법률용어로서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도서출판 하우정교사(1, 2급), 준교사, 실기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1, 2급), 전문상담교사 등으로 구분되는 교원의 한 부분이다. 한편, 국공공립학교의 교원은 교육공무원이지만 사립학교 교원은 사인(私人)으로 구분되어있다. 그러나 국공립학교 교원과 사립학교 교원의 권리, 의무, 책임간의 실질적

  • 교사론과 교육 목적론
  • 교사의 직무와 자질-교사의 직무-교사의 자질3.교사발달-교사발달의 개념-교사 발달 사이클 8단계4.교사의 능력 개발-현직연수-장학-교사의 자기개발 노력1.교직관?가.성직관나.노동직관다.전문직관-전통적 교직관,봉사자로써의 소명의식 강조.-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 들여짐.-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하는 직업.-국가사회가 인정하는 엄격한 자격을 가진가만 가능.- 교사는 노동자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 하므로써교원의 지위

  • 교원평가제 핸드아웃
  • 교사 평가- 동료 교사, 교장, 교감 : 연 2회 수업 참관(권장) 및 평소 관찰을 통해 수업 계획, 수업 실행, 평가, 수업 전문성 등에 대하여 설문(체크리스트) 평가 및 기술식 평가(동료 교사 : 초등은 동학년 교사, 중등은 동교과 교사)- 학부모 : 수업 참관 후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 평가- 학생 : 11얼에 수업 만족도 설문 평가- 본인 : 타인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자기 평가서 작성※ 교장, 교감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실시(교장은 학부모 만족도 조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리포트
  • 교사의 과업이 존엄하고 중요하다는 인식은 교사들의 투쟁에 필수적이다. 즉, 단순히 임금인상, 처우개선 문제로만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과업이 사회적 삶에 근본적이고 필수 불가결하기에 가르치기 위한 권리를 위해 조직화된 정치투쟁을 통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투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사회변혁을 위한 궁극적인 수단은 아니지만 교육이 없으면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없는 만큼 사회가 교사로 하여금 자기 의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