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론] 교사의 권리와 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글

Ⅱ. 교원의 권리

1. 적극적 권리

2. 소극적 권리

Ⅲ. 교원의 의무

1. 적극적 의무

2. 소극적 의무

Ⅳ.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글


사회계약론에 따르면 사회 내부의 모든 구성원들은 그들의 선택에 의해 그리고 폭력적 계약 없이 사회 안에 존재하게 될 사회 계약의 조건들에 동의하는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는 사회 속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개인의 권리를 존중해주고 또한 사회에 대한 의무를 진다. 교사 역시 모든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일원으로서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이는 법률에 명시되어 있다.
교사의 권리와 의무에 대하여 논의하기 전에 그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교사의 본질적 역할은 교육행위 즉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고, 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법적 토대를 만들어 준 것이 '교사의 권리'라고 본다. 그리고 교사의 권리를 보장해주는 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최소한의 사항을 선정하여 법으로 명시한 것이 '교사의 의무'라고 본다. 여기서 '최소한'이라는 전제를 두는 이유는 교사의 직업적 특성상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이 매우 다양하고 때론 무리한 요구가 아닌지 의문이 들 때도 있기 때문이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현대 사회에서 '법 없이도 살 사람'은 자신의 권리를 알지 못하여 이를 누리지 못하고 때로는 의무사항에 대한 무지로 피해를 입기도 하는 무지 또는 무능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통용된다. 이에 예비 교사들이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춤과 동시에 교사의 권리와 의무를 잘 숙지하여 주어진 권리를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태도를 함양하고 맡은 바 의무를 다하는 것을 목표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특히 법률에 명시되어 있는 교사의 권리와 의무가 현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고, 몇 몇 사례를 분석하고 조명해 봄으로써 예비 교사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바람이 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3), 교사론, 교육과학사.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97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3조 :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③ 기회균등의 보장을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구분내용교육의 허용적 평등・ 신분, 성별, 인종에 따른 입학제한 철폐교육의 보장적 평등・ 무상의무교육실시・ 장학금 및 학비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사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교사는 초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선생’을 일컫는 법률용어로서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도서출판 하우정교사(1, 2급), 준교사, 실기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1, 2급), 전문상담교사 등으로 구분되는 교원의 한 부분이다. 한편, 국공공립학교의 교원은 교육공무원이지만 사립학교 교원은 사인(私人)으로 구분되어있다. 그러나 국공립학교 교원과 사립학교 교원의 권리, 의무, 책임간의 실질적

  • 교사론과 교육 목적론
  • 교사의 직무와 자질-교사의 직무-교사의 자질3.교사발달-교사발달의 개념-교사 발달 사이클 8단계4.교사의 능력 개발-현직연수-장학-교사의 자기개발 노력1.교직관?가.성직관나.노동직관다.전문직관-전통적 교직관,봉사자로써의 소명의식 강조.-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 들여짐.-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하는 직업.-국가사회가 인정하는 엄격한 자격을 가진가만 가능.- 교사는 노동자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 하므로써교원의 지위

  • 교원평가제 핸드아웃
  • 교사 평가- 동료 교사, 교장, 교감 : 연 2회 수업 참관(권장) 및 평소 관찰을 통해 수업 계획, 수업 실행, 평가, 수업 전문성 등에 대하여 설문(체크리스트) 평가 및 기술식 평가(동료 교사 : 초등은 동학년 교사, 중등은 동교과 교사)- 학부모 : 수업 참관 후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 평가- 학생 : 11얼에 수업 만족도 설문 평가- 본인 : 타인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자기 평가서 작성※ 교장, 교감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실시(교장은 학부모 만족도 조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리포트
  • 교사의 과업이 존엄하고 중요하다는 인식은 교사들의 투쟁에 필수적이다. 즉, 단순히 임금인상, 처우개선 문제로만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과업이 사회적 삶에 근본적이고 필수 불가결하기에 가르치기 위한 권리를 위해 조직화된 정치투쟁을 통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투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사회변혁을 위한 궁극적인 수단은 아니지만 교육이 없으면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없는 만큼 사회가 교사로 하여금 자기 의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