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유아교육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 개념
2) 부모교육 목표
3) 부모교육 필요성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와 활동
1) 정보 나누가
2) 기술훈련
3) 자기인식
4) 문제해결하기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
1) 부모회
2) 가정방문
3) 가정통신
4) 전화대화
5) 부모면담
6) 수업참관
7) 보조교사
8) 워크샵
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10) 기타
5. 부모교육 연간 프로그램 사례

Ⅲ.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부모교육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 개념
부모교육에 대해 교육학 사전에서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 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흔히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지지(Parent Support), 부모역할하기(Parenting)라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① 부모교육 : 부모로서의 역할 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② 부모개입 : 부모가 학교와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자녀를 바르게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부모자신이 자녀의 학습현장에 직접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③ 부모지지 : 친지로부터의 도움을 위시하여 교회, 지역사회 내의 각종 학부모회, 지방단체, 아동복지시설, 병원, 교육기관, 기업체, 기타 사회복지 기관 으로부터의 지원 지지를 포함한다.
④ 부모참여 :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도 자녀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참여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부모들이 교육현장에 참여 하는 것을 말한다.
⑤ 부모역할 하기 : 최근에 나온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상태나 과정으로 정의된다.
2) 부모교육 목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모를 교육하기 위해 계획 하여 중재를 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3) 부모교육 필요성
① 아동과 부모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
② 부모에게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킨다.
③ 부모의 지식, 아동의 행동과 그들의 발달을 원조하기 위한 기술과 이해를 증진시킨다.
④ 부모의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⑤ 아동양육에 대한 즐거움을 증진시킨다.
⑥ 자녀가 사고 나는 회수를 감소시킨다.
⑦ 아동양육에 대한 부모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① 개인면담 프로그램
가정을 방문하거나 또는 인쇄물을 통해서 교육하고자하는 담아 교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요새처럼 mass media가 발달된 사회에서는 특별한 교육 예를 들면 영재아, 저능아, 문제아(부적응, 반사회적)등의 특수지도를 위한 경우 외에는 별로 필요치가 않다. 이 방법은 canada의TomRyan이 제시하는 방법으로 지금도 유효하다.
② 학부모 모임을 통한 단체 프로그램
이 방법은 주최자가 운영하는 기관의 학생들의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계획적 으로, 규칙적으로 그리고 체계를 세워 강연, 세미나, 토의, 질의 응답, 역할 놀이 등을 통하여 교육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학부모의 참석을 권장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 방법은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프로그램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르며 흔히 우리가 경험하는 프로그램이다.
③ 시범교사 프로그램
보다 적극적인 부모교육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유치원이나 학교교육의 수업이나 행사에 직접 참여하여 자원봉사자, 보조교사 또는 일일 교사로 활동하는 프로그램 이다. 이 프로그램은 무엇보다도 부모들의 관심이나 열심 또는 소양 등이 익숙해 져서 실제로 활동 할 때 어색하지 않고,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교육의 능률도 제고되도록 사전교육을 관찰, 역할놀이, 시범, 세미나 등을 통하여 충분히 준비시켜야 한다.
④ 사회교육 프로그램(non-formal education)
이 방법은 정부나 지역사회의 관심 있는 유관기관들, 대학 또는 교회 등이 성인 교육의 형태로 아동발달, 자녀교육 등의 문제로 유료 또는 무료로 강좌를 여는 프로그램이다.

<중략>
참고문헌
1. 부모교육 (성영혜,윤석혜,이경화 저, 문음사, 2004년)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년)
3. 부모교육 (정원식,유효순 저, 한국방송통신대학, 2006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whdudt***
    (2008.11.29 22:14:34)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1. 조기교육▶ 얼마 전 TV에서 조기교육 열풍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거기에서는 영어 발음을 위해 유아의 혀까지 자르는 부모의 모습까지도 볼 수 있었다.현 시점, 그것은 어느 개인에게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조기교육은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나는 이 카툰을 보면서 조기교육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방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보육학개론 모듈 2. 외국의 보육 사례서론본론1. 보육의 역사1) 탁아소2) 유아학교 (유치원이전의 보육)3) 통합의 시도4) 미국의 보육 약사2. 보육 제도 및 지원1) 이원화된 보육서비스2) 보육 프로그램(1) 조기교육 보상프로그램(2) 자산 조사형 보육비 지원(3) 세금공제 및 세액공제3. 부처 및 행정체계1) 미국의 행정체계 2) 미국의 연방정부조직도3) 공교육(K-12)에 대한 정부의 역할4) 보육 바우처로 알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교육 단계의 결과3.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Ⅱ. 창의성교육프로그램1.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2. 창의성교육의 목적3. 창의성의 구성 요소1) 창의적 사고 능력2) 창의적 성향4. 프로그램 모형Ⅲ. EBS교육프로그램1. EBS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2. EBS교육프로그램의 유형3. EBS교육프로그램의 투입시기4. EBS교육프로그램의 효과Ⅳ. EBS영어교육프로그램1. 개념2. 목표3. 효과4. 활용 방법1) 교수 학습자료로 활용2) 동기유발자료로 활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부모에 대한 불만, 학교생활 부적응, 또래관계문제, 유해환경문제, 개인의 특성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써 발생된다. 즉 화목하지 못한 가정환경과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이 청소년을 가정에서 ‘밀어내는 요인(push factors)’이라면 또래집단의 압력과 지역사회의 유해환경은 청소년을 ‘끌어당기는 요인(pull factors)’이 되는 것이다. 청소년 가출의 원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학교환경 요인, 지역사회환경 요인으로 구분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