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제도, 대학입시, 대입제도]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변천, 특징과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문제점 및 향후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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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변천 과정

Ⅲ.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특징
1. 집중선발
2. 입학단계에서의 선발
3. 상대적 경쟁선발
4. 획일적 선발
5. 상급학교에 의한 선발
6. 객관식 시험 선발

Ⅳ.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문제점
1. 대학수학능력시험
2. 내신 성적
3. 대학별 전형자료

Ⅴ. 향후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개선 방향
1.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변화
2. 입시 지옥으로부터의 해방
3. 대학 입시에서의 대학의 자율성
4. 학교의 개혁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 대학 입시도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수도 없이 변화되어 왔으며 계속 변화하고 있다. 대입 제도의 변화는 그간의 인재 선발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자각에서 비롯된다. 정해진 답을 골라내는 시험 방식, 예상문제를 풀면 충분히 풀 수 있는 틀에 박힌 시험 방식은 조선 시대 때 사서 삼경을 갖고 외우고 쓰던 과거 제도와 크게 다를 바 없었다. 자연히 책상머리에 앉아서 그저 우직하게 외우고 푸는 수험생이 최고의 인재로 평가되어 왔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방식의 문제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처럼 질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크게 낙후되어 있는 것은 학교교육과정과 그 평가방식에 적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는 증거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대략 유아교육,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아직 완벽히 의무교육화 되어 있는 것은 초등학교뿐이다. 이렇게 교육과정이 너무 일률적이고, 그 교육과정 안에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교육평가 방식이 너무나 결과위주이다. 우리나라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대부분이 필기시험에 의존한다.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 아무리 다양할 지라도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은 이론위주의 지식적 측면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어떤 과목이던 머릿속에 외워 넣은 양에 비례해 성취도가 판가름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과 교육 평가 방식 안에서는 지금까지처럼 소위 "암기력 좋은 학생"이 최고의 인재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배무기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위원장은 "학교교육에만 초점을 맞춘 입시위주 학습(암기위주)과 인적자원개발(능력개발)이 별개로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정성기 포항공대 총장은 "현 교육과정은 자율성과 능동성을 키워줄 수 없다. 또 사회도 삶의 궤도가 너무 제한돼 있다"며 말한다. 이 모두가 결국 현행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가 옛날 과거제도의 폐해를 답습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정보 사회에 진입한 선진국들의 경우는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새로운 인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앞다투어 국가의 미래를 밝게 만들고 있다.
참고문헌
◎ 대학수학능력시험 세부시행계획, 보도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송순재, 대학입시와 교육제도의 스펙트럼, 학지사, 2007
◎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 교육과학사,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 이종승 외,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공편),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 이군현, 교육 선진화를 꿈꾸며, 학지사, 2007
◎ 윤정일 외, 교육과학사,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나남출판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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