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대학입시]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대학입시)변천과정,기능,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대학입시)신뢰회복,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변천과정

Ⅲ.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기능

Ⅳ.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대학별전형자료

Ⅴ.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기본방향

Ⅵ.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신뢰회복
1. 각종 평가를 위한 준비
1) 평가계획 및 출제
2) 문제 선정 및 관리
3) 시험감독
4) 채점
2. 대학에서의 다양한 합격기준 설정
1) 학교성적의 재 계산
2) 교과성적 외의 측면 고려
3) 학교마다 독특한 입학 기준 마련, 적용

Ⅶ.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개선 방안
1. 수시 모집
2. 모집 단위 광역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입학전형제도와 직접 관련을 맺고 있는 학생과 그 보호자인 학부모, 고등학교, 대학, 국가가 그들이다. 이들은 전형제도를 완성하는 공조(共助) 당사자들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서로 다른 요구를 필사적으로 관철시키려고 하는 갈등 당사자들이기도 하다. 학생이 원하는 제한 없는 복수지원은 대학의 미등록 충원 문제와 얽혀 있다. 고교에서 부풀린 내신성적을 대학이 신뢰할 수 없다고 하기도 하며, 학부모는 고등학교가 학원처럼 입시준비를 해 주기 바라지만 학교는 노골적으로 그렇게 하지도 못한다. 대학은 국가에 대해 입시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하지만 국가는 자신의 개입을 공공성을 위한 최소한의 규제라고 한다.
이렇게 서로 다른 집단이 물고 물리는 관계 속에서 집단 간의 이해가 대립할 때 그것을 조정할 질서를 여하히 구축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하는 하나의 접근법으로 그 관련 당사자 가운데 누가 가장 핵심적 위치에 있는지를 밝혀보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시도는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 어떤 당사자라도 전형제도와 관련하여 제각기 자신의 몫을 주장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그 대안으로서, 누가 주도적 위치에 있는가 하는 질문이 아닌 무엇이 주도적 위치에 있어야 하는가의 질문이 중요하다고 본다. 말하자면, 어떤 이해 관련자이든 그들이 교육 종사자들이라면 마땅히 따라야 할 교육의 “규범적 의미”, “내재적 가치”, 혹은 “본질”이 전형제도에 관련된 갈등을 조정할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 기준을 강조하는 까닭은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는 일에 모든 당사자가 제 본분을 다하게 하기 위함이다.
무엇이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들 다양한 집단에 대한 공정하고도 따뜻한 배려가 될 것인가? 정책만족도의 제고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개별 사안 하나 하나에 대한 이해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새로운 대학입학제도와 교육비전, 새 학교문화 창조
◎ 김홍진(1984), 한국 대학입학시험제도 변천의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봉환(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종재(1994), 대학입시의 자율화 방향과 과제, 교육이론 제7·8권 제1호
◎ 장석민(1985),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4), 대학입학 전형계획 주요사항 종합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입과 평가자의 역할에 대한 고찰
  • 서론 1. 대입 선발의 진정한 의미와 대입 평가자의 역할 필요성수능 점수 신뢰성에 대한 의문 대학 입시와 평가자의 역할에 대한 의문본론2. 외국의 사례에 비추어 본 평가자의 역할 (1) 아이비리그 입학 사정관들을 보며 (2) 독일의 아비투어 (3) 미국의 차터스쿨 3. 고등학교 교사의 평가권 확립에 대해 (1) 입시제도 변천과 교사의 평가권 (2) 교사별 평가제에 대해 결론4. 대입 전형 자료의 다양화

  • [교육] 대학의 학생 선발에 대한 자율권, 확대해야 하는가, 축소해야 하는가
  • 입시안을 발표하였다. 수능의 비중을 축소하고 내신의 비중은 확대하므로 학교교육을 정상화하고 사교육을 억제하는 동시에 논술, 면접 등으로 대학들의 학생선발권도 보장한다는 것이다. 단지 대학별 본고사, 기부금 입학, 고교등급화를 금지하는 소위 ‘3불(고교등급제, 대학 본고사, 기여 입학제)’의 원칙을 고수하여 대입전형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2008학년 입시안은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 억제, 대입전형의 객

  • [교육] 대학의 학생 선발에 대한 자율권
  • 입시안을 발표하였다. 수능의 비중을 축소하고 내신의 비중은 확대하므로 학교교육을 정상화하고 사교육을 억제하는 동시에 논술, 면접 등으로 대학들의 학생선발권도 보장한다는 것이다. 단지 대학별 본고사, 기부금 입학, 고교등급화를 금지하는 소위 ‘3불(고교등급제, 대학 본고사, 기여 입학제)’의 원칙을 고수하여 대입전형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2008학년 입시안은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 억제, 대입전형의 객

  • 대학입시제도 수시모집제도의 이해
  • 시험 전형은 대학간 학력격차를 유발시켰다는 부정적 평가도 함께 받게 됐다.4.대입국가고사제 (1962-1963) 5.16 군사혁명정부는 대학입시의 병폐를 해소하고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대입 국가고사제를 도입했다. 각 대학에서는 대입 국가고사제의 성적과 대학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실기검사, 신체검사, 면접등의 결과를 합산하여 신입생들을 선발하였다. 대학 입시를 둘러싼 부정행위등은 감소하였으나, 대학의 입학허가권을 국가

  • [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 시대별 입시제도의 특징1) 일제시대의 대학입시제도일제강점기는 비록 주권을 일본에 빼앗긴 시대였지만, 한국교육의 특질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중요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 공식 제도로서 서양식 대학이 설립되고, 대학입학생선발제도와 대학진학을 위한 경쟁 및 입시위주의 교육이 등장하였는데, 이 때 시작된 대학입학생 선발제도가 해방 이후 대입제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1924년에 경성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