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대학입시]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대학입시)변천과정,기능,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대학입시)신뢰회복,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변천과정
Ⅲ.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기능
Ⅳ.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대학별전형자료
Ⅴ.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기본방향
Ⅵ.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신뢰회복
1. 각종 평가를 위한 준비
1) 평가계획 및 출제
2) 문제 선정 및 관리
3) 시험감독
4) 채점
2. 대학에서의 다양한 합격기준 설정
1) 학교성적의 재 계산
2) 교과성적 외의 측면 고려
3) 학교마다 독특한 입학 기준 마련, 적용
Ⅶ.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개선 방안
1. 수시 모집
2. 모집 단위 광역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입학전형제도와 직접 관련을 맺고 있는 학생과 그 보호자인 학부모, 고등학교, 대학, 국가가 그들이다. 이들은 전형제도를 완성하는 공조(共助) 당사자들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서로 다른 요구를 필사적으로 관철시키려고 하는 갈등 당사자들이기도 하다. 학생이 원하는 제한 없는 복수지원은 대학의 미등록 충원 문제와 얽혀 있다. 고교에서 부풀린 내신성적을 대학이 신뢰할 수 없다고 하기도 하며, 학부모는 고등학교가 학원처럼 입시준비를 해 주기 바라지만 학교는 노골적으로 그렇게 하지도 못한다. 대학은 국가에 대해 입시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하지만 국가는 자신의 개입을 공공성을 위한 최소한의 규제라고 한다.
이렇게 서로 다른 집단이 물고 물리는 관계 속에서 집단 간의 이해가 대립할 때 그것을 조정할 질서를 여하히 구축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하는 하나의 접근법으로 그 관련 당사자 가운데 누가 가장 핵심적 위치에 있는지를 밝혀보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시도는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 어떤 당사자라도 전형제도와 관련하여 제각기 자신의 몫을 주장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그 대안으로서, 누가 주도적 위치에 있는가 하는 질문이 아닌 무엇이 주도적 위치에 있어야 하는가의 질문이 중요하다고 본다. 말하자면, 어떤 이해 관련자이든 그들이 교육 종사자들이라면 마땅히 따라야 할 교육의 “규범적 의미”, “내재적 가치”, 혹은 “본질”이 전형제도에 관련된 갈등을 조정할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 기준을 강조하는 까닭은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는 일에 모든 당사자가 제 본분을 다하게 하기 위함이다.
무엇이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들 다양한 집단에 대한 공정하고도 따뜻한 배려가 될 것인가? 정책만족도의 제고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개별 사안 하나 하나에 대한 이해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새로운 대학입학제도와 교육비전, 새 학교문화 창조
◎ 김홍진(1984), 한국 대학입학시험제도 변천의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봉환(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종재(1994), 대학입시의 자율화 방향과 과제, 교육이론 제7·8권 제1호
◎ 장석민(1985),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4), 대학입학 전형계획 주요사항 종합발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