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과교육론 -역사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역사 교육내용의 개념과 요소
1. 교육내용의 개념
2. 역사 교육내용의 범위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1) 역사 지식
(2) 역사적 사고
(3) 역사적 태도
Ⅱ.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1. 교육내용의 구성 단계
2. 교육과정 차원의 내용
3. 교과서 차원의 내용
4. 수업 차원의 내용
- 본문내용
-
교육내용은 보통 각 교과에서 다루거나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는 ‘교육내용’이라는 말을 무심코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교육내용이 무엇인가를 규정짓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무엇이 교육내용인가?’ 하는 것은 내용구성의 원리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교육 사조나 교육과정의 모형에 따라서는 교과를 내용으로 보기도 하고, 경험을 내용으로 보기도 하며, 학문을 내용으로 보기도 한다. 근래에는 교육내용을 보는 관점이 더욱 다양해지고, 교육내용이 가리키는 폭도 넓어지고 있다. 무엇을 교육내용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내용선정 원리나 기준도 달라질 수 있다. 교육내용의 개념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검토대상이 될 수 있다.
첫째, 내용요소만을 교육내용으로 보느냐, 아니면 내용요소를 구체화한 역사적 사실까지 가리키느냐, 또는 수업 등에서 내용요소를 가르치기 위해 활용하는 사례까지도 교육내용에 포함시키느냐 하는 문제이다.
흔히 교육내용이라고 할 때는 위의 세 가지가 모두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내용구성의 원리를 탐색하거나 기준을 마련하는데, 수업시간에 사용할 사례나 예시까지를 고려하기는 어렵다. 사례 또는 예시란 역사적 사실에 이를 가르치기 위한 방법이 가미된 ‘수업내용’이다. 이러한 ‘수업내용’은 교과내용뿐만 아니라, 교사나 학생의 성격, 그리고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교육과정에 이를 일일이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다. 따라서 국사교육에서 논의해야 할 교육내용에는 국사학습의 내용요소와 이를 구체화하는 역사적 사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만, 교육과정에서 내용요소를 어느 정도 구체화하여 다룰 것인가는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흔히 구분하는 대로 교육과정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교과서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 또는 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이라고 하였을 때,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지나치게 구체적인 내용까지 제시할 경우 하위 교육과정을 제한해서 교과서나 수업내용의 획일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실제로 이제까지 국사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김한종 외,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 함께, 2005.
최완기,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느티나무, 2003.
김한종,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선인, 2006.
최상훈 외,『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 함께, 2007.
양호환 외,『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양호환 외,『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전국역사교사모임,『우리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humanist,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