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과교육론 -역사교육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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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역사 교육내용의 개념과 요소
1. 교육내용의 개념
2. 역사 교육내용의 범위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1) 역사 지식
(2) 역사적 사고
(3) 역사적 태도

Ⅱ.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1. 교육내용의 구성 단계
2. 교육과정 차원의 내용
3. 교과서 차원의 내용
4. 수업 차원의 내용
본문내용
교육내용은 보통 각 교과에서 다루거나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는 ‘교육내용’이라는 말을 무심코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교육내용이 무엇인가를 규정짓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무엇이 교육내용인가?’ 하는 것은 내용구성의 원리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교육 사조나 교육과정의 모형에 따라서는 교과를 내용으로 보기도 하고, 경험을 내용으로 보기도 하며, 학문을 내용으로 보기도 한다. 근래에는 교육내용을 보는 관점이 더욱 다양해지고, 교육내용이 가리키는 폭도 넓어지고 있다. 무엇을 교육내용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내용선정 원리나 기준도 달라질 수 있다. 교육내용의 개념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검토대상이 될 수 있다.

첫째, 내용요소만을 교육내용으로 보느냐, 아니면 내용요소를 구체화한 역사적 사실까지 가리키느냐, 또는 수업 등에서 내용요소를 가르치기 위해 활용하는 사례까지도 교육내용에 포함시키느냐 하는 문제이다.

흔히 교육내용이라고 할 때는 위의 세 가지가 모두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내용구성의 원리를 탐색하거나 기준을 마련하는데, 수업시간에 사용할 사례나 예시까지를 고려하기는 어렵다. 사례 또는 예시란 역사적 사실에 이를 가르치기 위한 방법이 가미된 ‘수업내용’이다. 이러한 ‘수업내용’은 교과내용뿐만 아니라, 교사나 학생의 성격, 그리고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교육과정에 이를 일일이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다. 따라서 국사교육에서 논의해야 할 교육내용에는 국사학습의 내용요소와 이를 구체화하는 역사적 사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만, 교육과정에서 내용요소를 어느 정도 구체화하여 다룰 것인가는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흔히 구분하는 대로 교육과정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교과서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 또는 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이라고 하였을 때,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지나치게 구체적인 내용까지 제시할 경우 하위 교육과정을 제한해서 교과서나 수업내용의 획일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실제로 이제까지 국사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김한종 외,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 함께, 2005.
최완기,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느티나무, 2003.
김한종,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선인, 2006.
최상훈 외,『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 함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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