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게임과 노래를 통한 중국어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국어 학습에서의 우선 과제는 동기 유발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영어와 달리 중국어는 대부분의 학습자가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기 때문에 많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학습을 시작한다. 이러한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법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것은 흥미 유발 측면이다. 외국어로서의 중국어를 가르치는 것이므로 우선 해당 언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동기유발을 심어주는 활동은 수업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으로 유도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여러 분야의 흥미를 외국어 학습 활동과 관련시켜 최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학습 동기는 외재적 동기보다는 내재적 동기가 이루어질 때 더욱 조장되는데 내재적 동기는 바로 흥미나 재미, 호기심 같은 요인들에 의해 유래되는 것이다. 중국의 학습 이론에는 '寓学于乐'란 원칙이 있다. 이는 즐거움 속에 배움을 기탁한다는 뜻으로 학습 과정 속에 즐거움, 재미 등과 같은 요소를 투입하는 것이다. 사실 아무리 유익한 학습 내용이라 할지라도 그 속에 재미와 즐거움이 결여되어 있다면 높은 학습효과는 이끌어 낼 수 없다. 유쾌하고 즐거운 학습 환경은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이끌어내 그들이 주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따라서 즐거움 추구가 그 바탕이 되는 게임이나 노래를 외국어 학습에 활용한다면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이끌어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게임이나 노래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도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외국어 학습에 있어 게임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은 배운 외국어를 의미 있게 연습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한다. 둘째, 게임은 외국어의 기능과 구조, 문법, 어휘 등을 가르치는데 적절히 사용될 수 있다. 특히 특수한 문법 구조나 어휘 등의 통제 하에 반복적으로 연습하거나 기계적인 훈련에서 오는 지루함을 줄일 수 있고 이미 배운 구문이나 어휘를 이용하여 게임을 실시하기 때문에 강화작용이 일어난다. 셋째, 게임은 학습자의 참여를 높이고, 형식적인 교실 상황에서 느끼는 학습자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게임은 교실을 더욱 즐겁고 생산적인 장소로 만드는 동시에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를 유발시켜준다. 이상에서 살펴본 게임의 필요성에서 알 수 있듯이 게임은 외국어 학습의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유익하다. 교사가 게임을 잘 활용한다면 한층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