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과교육론 |
---|---|---|---|---|---|
D형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 |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바람직한 유치원교육과정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바람직한 유치원교육과정
유네스코에서 제안한 위의 네 가지는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육과정 내용 선정에 있어 유의할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계에서도 21세기에 바람직한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position statement)을 발표한 바 있다. 바람직한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으로서 양옥승 외에서 지적된 사항은 다음의 열 가지이다.
1. 유아의 감각 기능과 기본적인 운동 능력 및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한 생활 습관과 안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는 교육 경험을 포함한다.
2.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 긍정적 자아 개념, 자기 조절 능력, 공동체 의식 등을 배양해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3. 유아가 음악, 미술, 몸 움직임, 극놀이 등의 예술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내용을 선정한다.
4.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5. 유아가 자연 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
6.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포함한다.
7.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획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
8. 교육내용은 탐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서 관련 학문의 합의된 내용으로 선정, 계획한다.
9.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가장 적절하게 관련이 있으며, 의미가 있는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10.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 영역이 상호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1)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유치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안효일(2009) 통합교육과정 이론, 원미사
유광찬(2005) 통합교과 교육,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D]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교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E]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