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
일본어교과교육론
contents
Ⅰ.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교육의 중요성
3. 외국인들이 어려워하는 의사소통들
Ⅱ.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현황
1. 현황
2. 일본어 교육과정1 - 의사소통 기본 표현
3. 일본어 교육과정2 -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Ⅲ. 교수법 : 커뮤니케이션에 걸맞은 교수법들
1. 커뮤니커티브 어프로치 (Communicative Approach)
2. 과업 중심 접근 방법 (Task-Based Language Teaching)
3. 피어러닝 (Peer Learning)
Ⅳ. 교구 발표
Ⅰ.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 개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일본어를 이해하고(듣기, 읽기) 일본어로 표현(말하기, 쓰기)하는 것이다. 이 네 가지 언어능력에 비언어적 요소(몸짓언어와 문화적 규칙)를 첨가한 종합적인 능력을 말한다.
(1)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서로 다른 문화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인간이 문화의 ‘장벽’을 넘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
상대의 언어, 비언어 메시지를 이해하는 능력이나 스테레오 타입, 편견으로 상대의 언동을 판단하진 않고, 판단을 보류하는 능력 또한 필요에 따라 상대가 말하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2)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언어 35% : 비언어 65%
얼굴표정
제스처
접촉
대인거리
시간개념
침묵
(2)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얼굴표정 : 감정표현도 점차 개방적으로 바뀌고 있지만, 부정적인 표현을 강하게 억제. 감정을 억제해 평상시 모습 유지를 미덕으로 삼는 일본문화가 반영된 결과.
제스처 : 일본인은 얼굴표정과 같이 제스처도 적지만 제스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때와 장소, 상대에 따라 형태도 바뀌고 받는 쪽도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달받는다.
(2)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접촉 : 친밀함이나 애정을 몸으로 표현하는 비언어전달방식이 유아기 이후 급격히 감소. 일본인 자신의 내면을 타인에게 별로 보이려 하지 않은 결과.
대인거리 : 자신의 공간을 지키려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일본의 사무실은 개인 공간이 좁거나 프라이버시가 지켜지지 않지만,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항상 가능하다는 점, 정보교환도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시간개념
침묵 : 회화에서 표현되는 말보다도 그 배경을 중시해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으려 하는 고맥락(high context) 문화.
(3) 일본어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지 않고, 상대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며,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배려의 심리는 일본인 대화 에티켓의 기본이다.
동질성이 높은 내집단주의가 존중 받게 된다. 이러한 여러 요인에 의해 외부 사람에게는 배타적 인간관으로 보이고, 지방의 경우 내부 사람에게는 배려하고 신경을 써 주는 대인관계관이 그 결과로 발생하여 나타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도요타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 일본어로부터 나온 영어로, 비효율을 없애려는 일본 기업들의 유난스러운 노력을 담기 위해 미국인들이 차용한 일본어이다.5. 전략-다양한 수단의 교육을 통한 최고경영진의 인식변화 필요오랜 시간 고무된 생각으로 기업을 운영해온 최고 경영진인 만큼, 그들에게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부여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교육은 비단 세미나 같은 형식의 주입식 교육뿐만 아니라, 몸소 사내 사원이 되어 본인

  • [행정행태론] 우리나라 공립학교의 조직 문화 행태에 대한 분석
  • 교육목표(3)두 학교의 학급 조직 실태1)서라벌 고등학교2)이화미디어 고등학교(4)학교 기관의 시설 소개1)서라벌 고등학교2)이화 미디어 고등학교3. 조사 방법1)조사 계획2)학교 방문 과정4. 각 학교 조직 문화 분석에 사용된 이론1)교실 문화 - 조직 커뮤니케이션2) 교사행동 - 리더십 이론3)학생 행동 - 동기부여, 조직몰입5. 학교 조직 문화 분석1)학교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분석 1)-① 두 학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1)-② 학교 조직 내의 멘토링 시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전 공을 중심으로
  • 일본어 회화 UCC를 제작하여 발표하는 수업을 활용할 수 있겠다. 다섯째, 교과지도에서 독서 토론 교육을 활용해야 한다. 독서교육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학생이 주도하는 자료중심 교육이며 평생학습전략이인 동시에 예로부터 인격도야와 건강한 품성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교육을 교과목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는 단원 별로 필독독서와 권장도서의 목록과 자료를 제시해 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토론수업을 하고 독서활동을 교

  • 心理_- 심리학 일본어교수법
  • 일본어교육(心理学と日本語教育)일본어 교육에 관련된 과목을 학습할 때에, 반드시 공부해야 할 과목에는 ‘일본어교수법’ ‘외국어교수법이론’ 등이 있다.Audio Lingual Approach(문형연습중시 교수법), TPR, CLL, Silent Way 등이 심리학의 중요한 이론이나 개념이 반영되어 있는 이유를 나타낸다.그 외 외국어교수법이론, 언어학습이론 등도 심리학으로부터 응용되어져 왔으며 언어생활, 커뮤니케이션학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심리학심리학과 일본어교육

  • 혼자 있는 시간의 힘
  • 1. 저자 소개저자 : 사이토 다카시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일본 메이지대학교 교수. 1960년에 일본 시즈오카 현에서 출생했다. 도쿄대학교 법학부 및 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거쳤고 교육학, 신체론, 커뮤니케이션론을 전공했다. 2001년 출간된 『신체감각을 되찾다』로 ‘신초 학예상’을 수상했고, 『소리 내어 읽고 싶은 일본어』는 250만 부 이상 판매되면서 마이니치 ‘출판문화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그는 지식과 실용을 결합한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