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공통 2016]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 4개의 주제,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 교육공학 핵심내용 + 교육공학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0 / 2016.03.30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3) 교육공학의 분류
4)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전환
5)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방안
3.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방안
4.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방안
5.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 공통 2016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교육공학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 4개의 주제,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 교육공학 핵심내용 + 교육공학 적용방안

교육공학 중간과제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Ⅰ. 서론

교육공학은 1960년대 초 우리나라에 도입되었고, 1985년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현 시점에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관련 연구 단체나 학자에 따라서 그리고 적용하는 수업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관점으로 기술되고도 하고, 설명되기도 한다. 한국교육공학회는 교육공학을 “전체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수업체제 개발을 근간으로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교육시키는가라고 하는 총체적인 맥락 속에서 교육과 수업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함과 동시에, 무엇이 문제이며 어떤 요구가 존재하는가라고 하는 보다 근본적인 물음을 제기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해결방안과 전략을 선정, 실행, 평가, 수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이론적이며 실천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영역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교육공학에 대해 교재를 통해 탐구해 보고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하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공학의 필요성

교육을 위한 공학의 필요성은 첫째, 교육과 공학이 둘 다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영역의 작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교육학은 교육과학과 교육실천학으로 구분된다. 이런 점은 Skinner(1954)가 그의 제목에서 학습의 과학과 수업의 예술이라고 한 것과도 일치한다.
참고문헌
1.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6.
2. 김성렬, 교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 대학원, 2010.
3. 이성흠·이준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09.
4.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5.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6. 노혜란, 박선희 외 1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2.
7. Sharon E. Smaldino, Deborah L. Lowther 외 1명 저, 이미자 외 2명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11.
8. 영이인원, 양진희 외 1명, 유아의 효율적 교육방법을 위한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9.
9. 김정희, 유아교육기관의 교수매체 이론과 활용, 파란마음, 2009.
10. 이민정, 김정희 외 3명, 영유아교수매체교육, 공동체,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될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leese***
    (2014.03.07 01:48:0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