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도덕적 도둑` 과 `늘근도둑 이야기`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들어가며
2. 작품 분석
2 - (1) 줄거리와 인물 소개
2 - (2) 공연 요소 분석
3. 작품의 풍자성과 해학성
3 - (1) 연극의 코미디 장르적 특성
3 - (2) 인물 관계와 상황에 의한 풍자와 해학
3 - (3) 언어에 의한 풍자와 해학
4. 도둑의 의미
4 - (1) 도둑이라는 캐릭터가 가져오는 효과
4 - (2) 도둑의 이미지와 그들을 통한 대리만족
5. 마치며 - 도둑이 영웅시 되는 사회 현실과
두 극에 대한 아쉬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2008년 여름, 브라운관은 버라이어티 전성시대다. 몇 해 전 ‘무한도전’으로 시작된 시청률 30%가 넘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고공행진은 ‘1박 2일’ 등 비슷한 포맷을 가진 프로그램들의 출현으로 인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들이 프로그램을 이끌며 내세우는 모토는 간단하다.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자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시청하는 사람들 역시 그 목적은 웃음을 찾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프로그램이 재미있다고 볼 수 도 있지만 반면 그만큼 현실 속에서 웃음에 메말라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삶이 브라운관 속에 웃음을 찾아 헤매야 할 만큼 팍팍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과 더불어 단순히 브라운관을 통해 바라보는 비교적 소극적인 웃음에서 벗어나, 좀 더 적극적인 웃음의 현장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배우와 직접 호흡하며 웃음을 맛볼 수 있는 연극, 그중에서도 코미디극이 바로 그것이다. 연극을 보러간 관객들은 코미디를 만들어내는 현장에서 그것을 직접 볼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코미디 상황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배우와 소통이 가능하고 주위 관객들과 함께하면 웃음이 더욱 커진다는 것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연극의 큰 매력일 것이다.
오늘의 혼란한 사회상을 반영하듯, 많은 연극들 중에서 최근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한 풍자극들이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부패한 정치인, 대기업의 비리 등등이 풍자의 주 대상이다. 이들 중에서도 특이하게도 도둑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두 편의 연극이 눈에 띄었으니 <도덕적 도둑> 과 <늘근도둑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제목에서부터 역설이 느껴지는 <도덕적 도둑>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다리오 포의 원작을 바탕으로 각색한 것으로, 국회의원의 불륜 현장을 목격한 도둑과 도둑을 오해한 국회의원이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을 통해 정치인을 코믹하게 풍자했다. <늘근도둑 이야기>는 영화 “화려한 휴가”의 김지운 감독이 연출한 정치풍자극이다. 1989년 처음 공연된 이래로 지금까지 대사만 변형시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 참고문헌
-
박근서, 『코미디, 웃음과 행복의 텍스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손병우, 『풍자 바깥의 즐거움 -텔레비전 코미디』, 한나래, 2002.
송현아역, 도둑연구회(와타나베 마사미 외), 『도둑의 문화사』, 이마고, 2003.
이동근․황형식, 『한국 문학의 풍자와 해학』,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장양수, 『韓國義賊小說史』, 文藝출판사, 1991.
최상철, 『무대 미술 감상법』, 대원사, 1999.
한국 연극 교육학회, 『연극』, 연극과 인간,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