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
1. 현장 작업(야외 촬영, 자연 조명, 즉흥 연출)
2. 비직업 배우
3. 후시 녹음
4. 일상적 소재
5. 롱쇼트/롱 테이크/트래킹 샷
6. 단순한 서사 형식

Ⅲ.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배경

Ⅳ.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전개과정

Ⅴ.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과 저개발의 기억 비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네오리얼리즘 운동에서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로 꼽히는 세자르 자바티니는 열광적인 마르크시스트였고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는데, 이 두 사람이 공동작업을 통하여 변증법적인 종합을 이루면서 그 시대에 빼어난 작품들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 작품들 중에서 가장 유명해진 작품이 바로 <자전거 도둑>이다. `생은 결코 아름답지만은 않다. 그러나 그 가치는 있다󰡑라는 명제를 잔잔하게 전하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의 대표작이다. 자전거를 도둑맞은 노동자가 결국 자전거 도둑이 된다는 전후 로마의 이야기는 참으로 역설적인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이 작품은 프롤레타리아 영화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피폐한 로마 거리에서 벌어진 작은 사건을 통해, 당시 이탈리아 사회에 만연한 실업 문제를 다루었다.
2차 대전이 끝나고 폐허가 된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 첫 장면에서 실업자들이 우글거리고 있는 인력시장이 펼쳐진다. 오랫동안 직업 없이 떠돌던 안토니오 리치는 직업소개소장이 직장을 알선해 준다. 그러나 조건이 있다. 자전거를 가지고 가야 취직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안토니오는 오래 전에 자전거를 전당포에 맡겼기 때문에 자전거가 없다. 결국 아내인 마리아가 침대보 여섯 장을 거두어 전당포에 맡기고 자전거 찾을 돈을 마련한다. 전당포 장면이 두 번 나오는 셈인데, 전당포 선반에 가득 얹혀 있는 무수한 물품들은 다른 어떤 소품들보다 그 시대상황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 루이스 자네티 지음(1999), 영화의 이해, 현암사
▷ 영화론, 대학강의 노트에서 발췌
▷ 앙드레 바쟁, 영화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 주윤탁(1985),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학위 논문
▷ 잭 C. 앨리스, 변재란 역(1988), 세계 영화사, 서울 : 이론과 실천
▷ L.쟈네티, 김진해 역(1987),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현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론] 이탈리아영화사
  • 목차Ⅰ. 초기 영화사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3) 영향 : 를 중심으로3. 국가와 영화 34. 전후와 파시즘 5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1. 발생 배경 71) 허점투성이 통제 2) 영화 실험 연구소3) 정치적 자유2.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8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 111) 루치노 비스콘티

  • 프랑스 영화 누벨바그
  • 특징들이 존재했다.1. 영화의 내용과 표현상의 특징 영상의 감각적 표현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거칠다고까지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유로운 카메라 워킹과 편집을 포함하여 사실주의적 또는 표현주의적인 기교들이 씬(scene)의 극적 요구에 따라 사용되는 등, 실존주의 철학에 근거한 사상적 배경과 프랑스 문학의 특성인 이야기 서술의 개방성을 특징으로 한다.특히 의 경우 불규칙하게 단절되는 편집과 촬

  • [영화미학, 영화, 미학, 취화선, 자전거도둑] 영화미학의 목표, 영화미학의 전통과 필요성, 영화 취화선의 미학적 평가, 영화 자전거도둑의 미학적 평가, 영화의 진로에 대한 미학적 평가 고찰
  • 과정 속에서 그 어느 것도 선악이라 규정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선과 악은 그 사회 속에서 규정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은 사회 속에서 절망한 가정과 그를 자전거 도둑으로 만든 전후 이탈리아 상황을 잘 그렸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의 무력감은 네오리얼리즘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 영화를 감상하기 전에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에 대해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네오리얼리즘 특징은 등

  • [프랑스문화] 누벨바그
  • 배경> 3.누벨바그의 특징(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5) 기술적 특징 4. 누벨바그의 거장(1) 그의 인생 (2) 그의 스타일(3) 새로운 시도(4) 주요작품 - 네멋대로 해라(1960)세계 영

  • 이탈리아 영화사 이탈리아 초기 영화사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이탈리아 초기 영화
  • 목차Ⅰ. 초기 영화사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3) 영향 : 를 중심으로3. 국가와 영화 34. 전후와 파시즘 5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1. 발생 배경 71) 허점투성이 통제 2) 영화 실험 연구소3) 정치적 자유2.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8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 111) 루치노 비스콘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