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전vs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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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아동발달

1. 유전

(1) 의의
(2) 이론
(3)발달에 미치는 유전적요인
- 양적 유전요인
-질적 유전요인

-또 다른 관점에서의 유전변화
(4)유전적 요소로 인한 장애
(5)발달에 대한 유전의 효과를 연구하는 방법
-유전론적 입장에서 본 나의 발달과정

2. 환경

(1) 의의
(2)환경론을 주장하는 이론
(3) 사례
(4) 요인(이라고 해도 될 것 같아)
가정적 측면
범죄적 측면
학습적 측면
* )환경론적 입장에서 본 나의 인간 발달과정

3. 유전 & 환경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2)유전과 환경의 상관관계/관점
3) 사례
4) 결론
본문내용
* 아동발달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이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작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발달의 원리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 즉 수태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쏙적인 과정을 말한다. 수태하는 순간부터 세포분열이 시작되는데, 하나의 세포인 수정란은 수백만 개의 세포가 형성될 때까지 아주 빠른 속도로 분열을 계속한다. 새로 형성된 세포들은 세분화된 역할을 맡아 신체의 여러 기관을 형성하게 된다.
태내기의 발달 순서는 정해져 있다. 모든 태아는 같은 순서로 그리고 거의 같은 시기에 발달된다. 성장과정은 태내기나 출생 후나 매우 복잡한 것이지만, 아동발달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이 있다.

-아동발달의 순서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비로소 설 수 있으며,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고, 원을 그릴 수 있게 된 다음에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언어발달도 순서가 있는데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인지발달 또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한 다음에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그 다음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1.두미(cephalocaudal) 발달 원칙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머리부분이 몸통이나 사지보다 일찍 발달한다는 것이다.
2.근원(proximodistal) 발달 원칙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한다는 것이다. 팔, 손목, 손, 손가락으 ltns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3.세분화(general to specific) 발달 원칙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유아 초기의 행동은 몸전체를 사용하는 거칠고, 산만하고, 분화되지 않은 것이지만 점차적으로 분화되고 정밀한 행동으로 대체된다. 예를 들어, 유아는 방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하나를 줍기 위해 거의 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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