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요인] 아동발달의 이론적 쟁점 - 아동발달의 유전과 환경적 요인(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아동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의 이론적 쟁점

I.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 상호작용
1. 유전과 환경
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양상
3. 교류적 상호작용

II. 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이론적 쟁점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발달이 언제, 왜, 어떤 양상으로 일어나는가 하는 보편적인 발달양상(normative development)과, 패 개개 아동마다 발달양상(individual development)에 차이가 있는지에 관심을 둔다. 보편적 발달양상과 개인적인 발달양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발달이론가들의 오랜 논쟁점들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1. 발달적 변화를 가져 오게 되는 요인 즉, 발달의 기제(mechanism)는 유전인가? 환경인가(Nature vs Nurture)?
2. 아동은 자신의 발달에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가?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가(Passive vs Active)?
3. 발달적 변화를 연속적인 과정으로 볼 것인가? 비연속적인 과정으로 볼 것인가(Continuity vs Discontinuity)?

그러나 이 세 가지 쟁점들 중 유전과 환경에 관한 쟁점은 수동적인 개체 또는 능동적 개체로서의 아동에 대한 논쟁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근래에는 능동적인 개체로서의 아동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발달학자들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 상호작용 및 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중심으로 위의 세 가지 쟁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2)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3.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4.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1) 범주적 접근방법2) 차원적 접근방법5.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6. 정리병리 사례모음7. 아동상담 사례 내용8.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1) 정신병리와 정상성2) 건강한 기능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4) 발달적 경로9.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
  •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2)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3.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4.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1) 범주적 접근방법2) 차원적 접근방법5.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6. 정리병리 사례모음7. 아동상담 사례 내용8.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1) 정신병리와 정상성2) 건강한 기능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4) 발달적 경로9.

  • [아동학] 아동 정신병리-발달적 체계 관점
  • 발달기질환경아동 정신병리 연구시간의 흐름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상호적이고 역동적으로 상호작용발달맥락다양한 결정인자관찰자다른장애와 중복, 공존아동 정신병리 연구의 어려움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비교적 높은 발생 빈도-발달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 전체 아동들 중 14-22%정도 발생연속성-상당한 아동이 아동기에 보였던 문제로부터 벗어나지 못함사회적 변화와 아동이 처한 환경조건- 아동기 장애를 발달시키는 위험요인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이론적 관점 - 정보처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 발달은 연령의 증가에 따른 계속적인 과정으로 인식된다. 또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으나 신경계의 성숙이 곧 정보처리의 효율성을 높히고 환경으로부터의 지속적인 정보투입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어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II. 동물행동학적 이론동물행동학(ethology)은 모든 유기체의 행동이 적응적이고 생존적인 가치가 있는 것임을 강조하며 진화의 역사에 관심을 둔다. 동물행동학은 Darwin의 이론에 기초하나 그 후 유럽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인간발달, 인간발달 견해, 인간반달 유형, 상호작용론,(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견해와 유형
  • 유전적인 계획에 따라 순서대로 발달하듯 이, 이런 유전적 물질은 생의 전반에 걸쳐 발달 과정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는 대부분 아동 의 특정 연령에 나타나는 특정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규준적 접근 (normative approach)을 제시했다 ② 환경론(environmentalism) 성숙론의 개념에 상반되는 발달 변화에 대한 개념은 환경론이다. 환경론 자는 발달 변화란 학습과 훈련 경험의 결과라고 강조한다. 환경적 요인이 인간발달에 지대한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