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과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2. 기본가정

3. 교육과정

4. 교사의 역할

5. 논쟁점

6. 교구 소개
본문내용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이탈리아

▶ 유복한 가정환경

▶ 진취적인 어머니

▶ 이탈리아 여성 최초로
의대 입학

▶여성이라는 이유로 받는 차별

▶ 6년 만에 우수한 성적으로 로마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 1896년 독일 국제 여성권리대회에 파견,
강도 높은 연설

▶ 여성 교육 현실화에 큰 기여

▶ 현장에서 외면 받는
현실

▶ 로마정신병원 에서
보조의사로 생활



몬테소리 교육의 시작점


(중략)


1920’s 비평 (헌트)

1. 유아교육의 후기발달에 대한 영향력 간과
유전론적 관점, 사회성 발달 VS 인지발달
2. 고정된 발달 개념
고정 지능 (fixed intelligence) VS 정신지체 현상 교육적 치료
3. 아동의 자발적 흥미 무시
외적 자극, 충동 통한 동기유발 VS 내적 자극(자발적 흥미)
4. 전통적 교사중심 교육과 상반됨
잘 정돈된 교실, 교실 통제 VS 안내자, 촉진자
대집단 활동 VS 개별화 교육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 이론의 발달 과정
  • 과정, 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③ 민감기: 유아의 특별한 능력이 한정된 기간 동안에 더 잘 발달할 수 있고, 적합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조장됨2) 환경과 교육과정① 질서 있고 준비된 환경: 유아의 정신세계를 형성하고 질서를 내면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② 몬테소리 교구: 감각교육 중시-쌓기, 열기, 닫기, 닦기, 연결하기 등의 신체적 활동 경험을 할 수 있는 교구 창안3. 20세기 초기 아동연구의 영향1) 아동연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2) 몬테소리 교육사상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원리1)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리2) 흡수정신과 민감기(Absorbent Mind-Sensitive Periods)3) 유아존중과 자유작업 4. 몬

  • [유아교육과정] 몬테소리프로그램
  •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다. Ⅰ. 몬테소리의 교육사상1. 가정환경의 영향- 자신의 종교인 가톨릭교적 인간관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엄격한 어머니와 성직자이며 과학자, 철학자인 외삼촌이 그녀의 철학을 형성하 는데 기여하였다. 2. 새 교육운동의 영향새교육운동 : 인간형성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개혁운동, 아동해방운동으로 이 운동은 몬테소리의 어린이집의 교육과정과 학급편성에 영향을 주었다.3. 학문적 영향1) 생리학적 영향이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하여
  • 몬테소리 교육은 무엇인가?1) 마리아 몬테소리의 삶2) 몬테소리 교육의 전파3) 몬테소리 교육방법- 교육원리- 교육과정오늘날의 몬테소리교육1) 현황 2) 실제 운영방식- 운영방식의 차이- 교구의 차이- 환경의 차이- 운현유치원3) 사례- 몬테소리 유치원 인터뷰- 학부모 인터뷰논쟁점1) 교육원리의 적절성2) 혼합연령3) 교사자격현대적 의의몬테소리 교육은 무엇인가?1) 마리아 몬테소리의 삶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출생학문적기반

  • 몬테소리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 방법은 어린이가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주변 세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본 보고서에서는 몬테소리 교육법이 현대의 보육 프로그램에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몬테소리 방법이 어린이의 초기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