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의의



4.
연구의 한계



5.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1.
연구대상으로서의 사범대학



2.
사범대학의 위기



3.
사범대학 만족도



4.
사범대학 만족도를 구성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Ⅲ.
연 구 설 계



1.
연구변인



2.
연구방법



3.
측정도구



4.
표집방법



5.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설문 결과 분석



2.
인터뷰 결과 분석







Ⅴ.
결론



1.
요 약 및 논의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2) 행정지원

행정지원과 관련하여 사용된 설문지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사범대는 행정절차를 바꿀 때 학생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다.
2. 사범대의 강의실과 정보실의 기자재가 잘 관리되고 있다.
3. 사범대는 장학 및 복지 대책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4. 사범대는 학생들에게 학업 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위 질문들을 토대로 인터뷰를 시행했다. 답변들을 분석해본 결과, 모두 행정지원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공통적이었다. 특히, 사범대 학생들은 행정 공지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행정 절차에서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점에 불만을 느꼈다.

Q. 사범대 행정 절차가 마음에 드시나요?
- 영어과 김닉쿤 : 행정절차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행정이 학생의 편의를 먼저 고려하는 것 같지 않다. 행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모른다. 내가 관심이 없는 것도 있지만 사범대 측에서 너무 공지를 해주지 않는 것도 크다. 게다가 결정을 내릴 때 학생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12동에 새 건물을 지을 때도 학생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페다고지가 사라지게 되었다. 사범대 행정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사범대에 불만스러울 때가 많다. 행정이 좀 더 개선된다면 사범대에 더 만족할 것 같다.


Q. 불만족스러운 행정이 어떻게 변화했으면 하나요?
- 물리과 조믹키 : 행정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학생들에게 잘 공지해서, 공론화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의사가 존중되도록 말이다. 사범대 홈페이지와 과 홈페이지가 광고글로 넘쳐나고 전혀 관리가 되지 않는 느낌이다. 잘 관리해서 학생들이 인터넷으로 공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겠다. 그리고 사범대 예산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

한편, 사범대 학생들은 행정지원 중 사범대학의 건물, 전반적인 시설과 기자재에 관련해서 만족스러워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답변자들은 사범대에 더 많은 예산이 투자되기를 바랐다.

Q. 사범대 시설이 사용하기 편리한가요?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어떤 점들이 개선되었으면
좋을까요?
- 영어과 김닉쿤 : 전반적으로 사범대 시설은 편리하지 않다. 요즘은 12동 자리에서 공사를 해서 돌아다니기 불편하다. 사깡(사범대 간이식당)이 운영되지 않아서 주변 식당이 하나밖에 없는 것도 불편하다. 그렇지만 교육정보관 건물은 만족스럽다. 교육정보관 내 열람실도 괜찮은 편인데 시험기간엔 자리가 부족해서 조금만 더 늘려 줬으면 좋겠다. 화장실도 깨끗하다. 다만 정보실에 고장난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강동구(2008),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와 직무만족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고재성 외(2006),「대학 진로 서비스 평가 준거 개발」, 한국 농업 교육 학회.
고전(2002), 『한국 교원과 교원 정책』. 도서출판 하우.
권형자(1997), 「사범대학 교육의 문제와 대안」, 한국교육사학 제19집,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김병찬(2003), 「사범대생들의 사범대학 진학동기와 적응과정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김병찬(2003), 「‘사범대학 위기론’에 관한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김교흥, (2007)「교원양성과 임용제도의 개선방안-교육전문대학원 중심으로-」, 입법정책보고서.
김기정(1997), 「사범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 및 취업전망에 관한 실태조사」, 학생생활연구 15권.
김상례(2005), 「특수교육전공 학부학생들의 교직에 대한 선호도 및 기대감」,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김소영(2010), 「학교조직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교직원의 인간관계 개선」 연구전남대학교 대학원.
김영석(1999), 『사회조사방법론 SPSS WIN 통계분석』, 나남출판.
김재은(1997), 『한국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서울 : 집문당.
김종국(2009),「대학행정서비스 품질이 대학생의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준곤 외(1991),「대학생활만족의 구성요인과 예언요인」, 한국심리학회지 4(1), 한국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김필곤(2004),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학교서비스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실증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나동진 외(1985) 전공-적성 불일치 학생: 현황과 성격적 특성. 학생생활연구 제16권 2호 424-431. 전북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노형진(2006) 『SPSS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형설출판사.
목진휴 외 공저(2010), 『사회조사와 통계기법』, 법문사.
박수정(2003), 「한국 사범대학 제도의 형성」,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0권 1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199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50년 구술사 자료집(1)』, 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 통계학과(2007) 『SPSS를 이용한 자료분석 입문』 자유아카데미.
성태제 외(2007), 『최신교육학개론』, 학지사.
손충기 외(2004) 「사범대학생 및 교직과정 이수자의 교육의식 조사」, 학생생활연구 제25호.
송미섭 외(2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안은숙(2009),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년별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용제 외(2006), 「근대적 교원양성제도의 변천과 사범대학의 설립」, 아시아교육연구 7권 4호.
유길한(2002),「사범대학 질 개선을 위한 학생의 인식-S대학을 중심으로-」, 교육연구36집.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이미자(2006),「인터넷기반 대학행정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연구」, 아주대학교.
이정우(2004). 「사범대생의 눈으로 본 사범대학 교육의 의미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장문영(2005),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귀인성향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동섭(2003), 「사범대생의 진학 만족도 및 교직진출 준비에 관한 의식조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선태(2003), 「대학교육과 학사행정 만족도에 관한 연구(I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재정학과.
하혜숙(1999),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한국교원대 교육연구원(2004),『교원임용과 양성체제 개선 및 국가 교육발전 방안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황원철 외(1993), 「사범대학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실습 개선방향」, 교육이론과 실천(제3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대학교 학생들의 학과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안동대학교 학생들의학과에 대한 만족에영향을 주는 요인목차Ⅰ. 서론 1.조사문제의 제기 2.연구문제 및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학과의 개념 2. 학과 만족도 구성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1)전공과 진로의 연관성 2)강의 만족도 3)학과시설의 만족도 4)장학 및 지원제도의 만족도 5)학과생활의 만족도 Ⅲ. 연구방법 1.연구대상 2.측정도구 1)학과만족에 관한 질문지 3.연구절차 4.자료분석 5.연구모형 Ⅳ. 연구결과 1.기술통계 결과 2. 집단별로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되었다. 서비스 품질에서이 적극적인 서비스를 통해 형성된 긍정적 이미지는 경쟁의 우위를 점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이미지 우위를 통한 고객의 고정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시설의 차별화, 서비스 정신, 성실한 근문 자세를 바탕으로 한 종사원과 고객과의 밀착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5.관람 스포츠 시설 만족도관람스포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프로경기장을 출입하는 관중의 행

  • [마케팅] 남성의 미용상품에 대한 인식도 및 구매의도 조사
  •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생 남성들은 자신의 외모에 대해 대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사회적으로 외모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자기만족을 위하거나 이성의 호감을 얻기 위해 외모관리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아직까지는 성형수술과 같은 적극적인 외모관리 방법에는 망설이고 있었다.둘째, 남성미용상품에 대한 인식도와 향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 [조사방법론]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의 관계 연구
  • 요인들의 중요도를 측정하여, 이용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한다.셋째, 이 요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도서관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에 따른 도서관 서비스 가치 및 이용자 만족도, 재이용의도를 측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넷째, 이상의 분석을 통해 이용자 만족과 도서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연구는 이상과 같은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좁게는 대학 도서관의 서비스 품

  • [조사방법론] 출신 학교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 비교
  • 영향으로 인해 고등학교 유형이 대학교 외국어 실력에 영향을 주었다는 답변의 비율이 특목고 및 비평준화고 유형에서 압도적으로 나타났고 이것은 외국어 능력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는 원인으로서 학교 유형이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학교 유형에 따른 어떠한 환경의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 보았다. 논리적인 기대(logical expectation)에 따라 다음과 같은 원인들을 기준으로 조사해 보았다.① 학교의 학습 분위기는 좋은 편이었다, 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