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영유아발달4공통] 1.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06 / 2022.03.0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발달
공통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0점)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방통대 과제물
영유아발달 4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은 8page로 구성되었고, 2번 문항은 3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세부적으로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1) 파블로프의 이론
       ① 기본 개요
       ② 주요 내용
       ③ 고전적 조건의 원리
       ④ 시사점
    2) 왓슨의 이론
       ① 기본 개요
       ② 주요 내용
       ③ 자극과 반응의 원리
       ④ 시사점
    3) 스키너의 이론
       ① 기본 개요
       ② 주요 내용
       ③ 조작적 조건의 원리
       ④ 시사점
    4)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의 비교
       ① 유사점
       ② 차이점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유아기의 언어발달
       ? 주요개념
       ② 중요성
    2) 언어발달의 과정과 특징
       ①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② 단어 의미의 발달
       ③ 문법의 발달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방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심리학파를 말한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반까지 심리학계를 주도하던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를 배격하고 심리학의 주류로 떠올랐다. 구조주의는 내성법을 이용하여 의식의 구성요소(감각, 지각, 심상 등)를 분석하려는 고전적 심리학파를, 기능주의는 일상생활에서 정신활동이 수행하는 목적, 의도, 기능을 분석하는 데 주안을 둔 고전적 심리학파를 말한다. 학습을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일어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로 간주하는 행동주의는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내재적인 사고 과정이나 구조에는 관심이 없다. 이러한 특징에서 ‘행동주의’라는 개념이 정립되었다. 행동주의를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왓슨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이 대표적이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언어가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갖는 일반적 의미의 중요성 이외에도 유아기에는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는 새로운 단어를 빠르게 습득하며 들은 문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등의 다양한 언어능력이 발달되는데, 이때 교사와 부모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서 환경 또한 많은 영향을 차지한다. 하루 일과 중의 대부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모든 경험은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와의 긍정적이면서도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1) 파블로프의 이론

① 기본 개요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중립 자극이 무조건자극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하는 절차를 가리킨다. 이를 수동조건형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화과정에 관한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는 소화액 분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개를 대상으로 하여 타액 분비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개가 먹이를 주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발걸음 소리만 듣고서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에 의문을 품고 그 과정을 규명하여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확립하였다.
개가 고기를 보고 침을 흘리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그런데 개가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것에 대해서는 납득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Pavlov는 개가 종소리에 침을 흘리게 되는 원리를 규명하였다. 무조건자극과 여러 차례 결합된 중립 자극이 무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원리를 발견한 것이다. 인류 역사상 위대한 발견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참으로 우연히 목도한 사실에 근거한 위대한 발견이었다......(중략)
.
.
.
.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유아기의 언어발달

? 주요개념
유아기의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활동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다양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은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다른 영역보다 교사나 학부모에게 민감하다. 언어가 발달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나 대화, 단계별 학습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은 하루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통합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 결국 이것은 교사와 유아간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교사의 모델링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김진경ㆍ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배희숙(2016), 언어발달, 학지사.
3. 정옥분(2015),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4.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5.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경화ㆍ조순옥ㆍ김정원 외 3명(2014), 언어교육 (영유아를 위한), 창지사.
7.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8. 임수현(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김원형 외 공저(2009), 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10.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