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과 유아발달이론] 유아발달과 유아발달이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교육

Ⅱ. 유아지각과 지식의 발달
1. 지각 발달
1) 형태재인
2) 높이지각에서의 운동경험의 역할
2. 초기 지식의 발달
1) 탐색행동
2) 유아의 인지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관점
3) 대상영속성의 발달과 탐색능력

Ⅲ. 성심리 발달

Ⅳ. 정서 발달 및 사회성 발달

Ⅴ. 행동주의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1) Ivan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조건반응 학습; Learned Anxiety)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시행착오 학습; 도구적 학습)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1)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원리
3)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 요소
4) 논의점
3.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 Erikson의 심리 사회 발달 이론(The Father of Psychosocial Developmen)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의 유아교육 방향은 지금 '놀이를 잃어버린 아이들', '자연을 잃어버린 아이들', '아이다움을 잃어버린 아이들'로 자라나고 있는 아이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데서 모색되어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유아교육의 방향은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명중심 교육으로,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첫째,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명중심 교육으로 서양의 기독교 사상과 과학기술론적 이데올로기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데카르트의 합리론, 뉴턴의 물리학, 로크의 사회사상에서 비롯된 서구의 합리주의, 실증주의, 산업주의는 인간과 물질을 고립되고 단절된 원자적 존재로 파악하고, 사회, 자연, 우주를 기계론적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다. 반면 동양적 세계관은 힌두교, 주역, 불교, 도가, 동학, 원불교 등에서 보는 것처럼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 정신과 물질, 이성과 감성, 주체와 객체, 자아와 타자, 현상과 실체 등을 이원론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하나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天地人이 하나이고, 인간과 동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은 존재학적으로 근원적인 차이가 없이 하나로 연결된다. 상생(相生)의 지혜는 인간의 삶이 주변의 생물과 무생물의 삶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음을 깨닫는 것이다. 또한 모든 우주만물은 있고(有) 없음(無), 삶(生)과 죽음(死)의 구분이 없으며, 순리(順理), 도(道), 기(氣)에 따라 움직이는 하나의 커다란 순환체계이며, 공존공생하는 하나의 생명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둘째,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산업사회에서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가족,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이 별개로 분리됨으로써 사람들은 기능론적 이기주의에 빠져들면서 공동체의식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유아교육에서도 유아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중심을 둠으로써 개인이기주의 내지 가족이기주의에 매몰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개성 존중과 능력 신장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의 함양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은 유아교육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와 사회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각각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아동의 개성과 공동체성을 함께 강조하고 있다. 미래사회의 유아교육은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공동체, 개인과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가족공동체, 사람과 사회가 함께 하는 사회공동체,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하는 생명공동체를 재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참고문헌
김영진 외(2005), 보육학개론, 동문사
김성희, 허혜정(1998), 유아 발달교육과학사 p.197~203
김진환(2001), ꡐ인지 발달ꡑ, 학지사
김현재(1986),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의 실재, 배영사
서영숙 외(2004),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윤운성(2001), ꡐ교육 심리적 이해ꡑ, 양서원
이경영(1998),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 과학사
이순형외 공저(2005), 「보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최석란외 3명(2003), 유아 사회교육의 이해
차경수 외 2명(1997),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Wadsworth,Bar(1976), ꡐ피아제의 인지 발달론ꡑ,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에서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시오.
  • 아동발달이론에서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이론1) 성숙이론의 기본전제2) 성숙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2. 정신분석이론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전제2) 정신분석이론가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이론은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인 진술이다. 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심층 세계의 강력하고도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고 가정했다. 이러한 점 때문에 프로이트는 심리학을 의식을 분석하는 데에 국한시키는 것은 인간 행동에 기초가 되는 동기를 이해하는 데에 부적합 하다고 말한다. 40여 년 동안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으로 무의식을 탐색하고 이를 발달 시켰는데, 이것은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으로 간주되고 있을 뿐 아니라, 발달이론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인간 행동의 원인으로 보고 그 에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프로이트(S. Freud)는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은 원
  • 발달한다.2. 돌라드(J. Dollard)와 밀러(N. Miller)가 제시한 인간이 직면하는 갈등의 세 가지를 작성하고, 각각의 예시를 작성하세요. (10점)1.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적 특징돌라드와 밀러의 추동심리학의 이론적 특징은 자극을 매개변인(인간의 내적 상태) 으로 행동주의 이론에 통합시켰다. 즉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을 합한 것이다. 돌라드와 밀러의 추동심리학에서는 인간의 내적 상태를 무의식, 동기, 갈등, 방어 (정신분석학적 개념)로 이해했다. 유기체는

  • [논문요약] 소비자, 경제교육에 관한 논문 분석
  •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소비자교육 실행 및 강화에 유용유아교육기관의 만 5-6세 유아를 대상으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법으로 유아소비자교육이 소비자지식과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법으로 엄밀하게 소비자교육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유아대상 소비자교육은 전체적으로 볼 때 소비자지식을 향상시키고 소비자행동을 긍정적으로 발달시키는데 의미 있는 영향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 분석이론의 설명1) 프로이드Freud는 환자가 유아기의 꿈이나 기억에 대해 서술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일련의 발달단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성이란 생의 초기 몇 년 동안에 아이들이 생물학적이고 성적으로 관련된 충동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의 갈등을 처리하면서 결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5세까지 유아기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발달단계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