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제대로 된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이것이 내가 포스트모더니즘을 보고서의 주제로 택한 이유이다. 익숙한 단어이기도 하고, 고등학교 때 배운 것 같기는 한데 정작 누군가 이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선뜻 답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사적인 측면에 있어서 그 어느 사상보다 중요한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최근에 나온 사상이기에 현대의 추세나 경향과 맞아떨어지기도 한다.
이제 우리는 산업사회를 지나 21C의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전후 자본주의 세계발전의 동력이 되어온 포디즘(Fordism)의 소진과 함께 포스트 포디즘(Post-Fordism)이라는 새로운 축적양식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대규모 고정자본의 투하에 의해 이루어져 온 소품종 대량생산체제로부터 기술혁신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해 가고 있다.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서울 : 동문사, 2007 개정), 410쪽
이렇듯 시대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 교육도 그에 따라 변화해야만 한다.
전통적인 교육이 지식의 전달과 지식 습득능력을 강조하는데 반해 오늘날은 지식의 생산능력과 확산적 사고를 중시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과거의 전통적 교육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절대적이고 보편타당한 지식이나 가치들이었으며, 교과간의 구분이 엄격했던 것에 반해, 오늘날에는 이에 대한 회의가 대두되고,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관과 그 대안 중 하나로서의 통합교육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공저,「교육의 역사와 철학」, 2007 개정, 동문사
김정환, 강선보 공저,「교육철학」, 2003,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1)개념-대서사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리오타르)-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이며 발전인 동시에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 이며 단절이다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지식을 분류 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단지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교육 [A+]
  •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 푸코(1) Michel Foucault (1926. 10. 15 프랑스 프와티에~ 1984. 6. 25 파리)Foucault는 프랑스의 유명한 구조주의 사상가로, 그의 아버지는 외과 의사이다. 어릴 때 기억에 관해 그는 전쟁의 위협이 그의 시대의 생존 환경이라고 회고했으며, 이성과 합리 성이 지배하는 시대에 살면서 그런 이성의 지배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연구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철학, 역사, 정신분석학, 사회학, 의학

  •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사조, 진보주의, 항존주의] 제3장 교육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의 과제2) 교육철학의 방법(1) 규범적 접근(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3) 분석적 접근(4) 실제적 접근 ②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1)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4) 해석학(5) 실존주의(6) 비판적 교육철학(7) 구조주의(8) 포스트모더니즘③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2) 도덕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육Ⅰ. 서론 요즈음 우리가 빈번하게 듣게되는 유행어의 하나가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용어이다. 연극과 미술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거론되는가 하면 문학이론과 비평분야 그리고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철학에 있어서 포스트 모던철학이 거론되고 사회과학에 있어서는 물론 자연과학에 있어서도 포스트모던 과학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가히 포스트 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모던이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POST : 후의, 다음의, 뒤의 (후기, 탈) → 후기현대주의(현대성의 연속), 탈 현대주의(현대성의 탈피)라고 할 수 있음1. 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1917년 포스트모더니즘이 생김 ☞1930년대에 포스트모더니즘을 학술적 요소로 사용하게 되었다.☞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 경제 ․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인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 여성운동 ․ 흑인민권운동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