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전비평] 고전비평적 시각으로 현대문학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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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현대문학의 고전 비평적 시각으로 바라보기
2-1. 재도지기 (載道之器)
2-2. 현대적 관점의 ‘재도지기’
2-3. 허균의 문학관점
2-4. 현대의 ‘성정의 표현’
3.나오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문학은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생활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것 중 하나이다. 그래서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은 여러 면에서 발달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에 와서 더욱 활성화 되었다. 현대의 문학을 바라보는 비평적 시각에는 역사주의, 형식주의, 심리주의, 구조주의 등 많은 비평적 관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학적 관점은 근대에 와서 형성된 관점일 뿐 고전문학에서 사용되던 문학 비평적 관점이 아니다. 그럼 고전문학적 관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한국 고전문학사의 초기 단계의 비평은 많은 자료가 현존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알 수가 없다. 그러나 당시에 유행하고 존재하였던 많은 작품들을 통해 당시의 문학에 대한 인식을 간접적으로 나마 짐작해 볼 수 있다. 상고시대 문학 <황조가>, <구지가>를 통해 문학의 서정성과 주술성을 알 수 있으며 고려시대로 넘어와 이규보, 최자, 이인로 등의 문학 비평적 시각 용사(用事)와 신의(新意)를 통해 당시의 문학적 관점을 들여다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문학자들의 문학을 통해 그들의 문학관 ‘재도지기’를 알 수 있다. 이렇듯 문헌적 자료에는 고전 비평적 시각자료들이 많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당시의 문학을 살펴보면 그 속에 담긴 문학적 관점과 비평이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고전문학적 비평은 활발히 연구되어진 것이 아니라서 문학을 비평하는 관점 대부분이 현대적인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 고전문학을 비평할 때에도 이러한 현대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시각에서 벗어나 고전 비평적 시각으로 현대문학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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