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한국 속담에 대한 현대적 의미의 접근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속담(俗談)의 정의와 중요성

(2) 주제 선정이유 및 기준
= 현대적 시각에서 본 속담
= 생활(衣.食.住), 여성, 풍토(자연,문화)


2.본론: (1) 생활
= 의(衣)생활에 관련된 속담
= 식(食)생활에 관련된 속담
= 주(住)생활에 관련된 속담
(2) 여성
= 전통적인 성(性) 역할에 관련된 속담
= 여성을 부정적으로 표현, 성차별적인 속담에 대해서
(3) 풍토
= 자연현상(自然現象)에 관련된 속담
= 전통 풍습(風習), 문화(文化)에 관련된 속담


3. 결론 : (1) 속담의 재해석과 교훈
= 현대적 의미에서 본 속담과 의의
= 온고지신(溫故知新)
21세기를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1.서론

(1) 속담(俗談)의 정의와 중요성
- 속담의 정의
속담의 사전적 의미는 옛날부터 말로 전해 내려온 풍자·비판·교훈 등을 간직한 짧은 구 절이다. 즉, 어떤 이야기가 사람들 입에서 입으로 옮겨지면서 그 이야기의 뜻을 간직하 는 가장 작은 문장이나 구절로 만들어진 것이다.

- 속담의 중요성?
1) 속담은 "오랜 옛날 우리 조상 때부터 전해 내려오는 가장 짧은 문학"이라는 별칭을 가 지고 있다. 속담 속에는 인생의 진리와 여유, 해학, 현명한 삶을 위한 교훈이 담겨 있 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속담을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조상들의 삶의 방식과 교훈 을 이해하는 것과도 같다. 이처럼, 속담에는 자연스럽게 각 지방 풍습과 성격이 잘 나 타나 있으며 오랜 세월 경험으로 터득한 생활의 지혜가 압축되어 있다.
2) 속담은 우리말의 은근한 멋과 독특한 표현을 이해하는 지름길이 된다. 왜냐하면, 속담 은 서민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민족 공감의 생활용어이기 때문이다. 어떠한 상황 을 은유 하거나 풍자 할 때에도 자주 인용되고, 계층의 상하를 막론하고 활용하기 때문 에 그 민족의 도덕관 생활의식과 정서를 알 수 있다. 그래서, 속담은 짧은 말이지만 의 미심장하고 교훈성이 있어 그 민족의 생활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된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춘향전의 정전으로서의 배경과 담론 분석
  • 대한 논의 2.2.구성에 대한 논의2.3. 의 판소리 담론적 논의2.4. 의 다양한 이본에 대한 접근3.연구사 개괄 및 담론 분석Ⅲ. 결론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현재 ‘춘향전’은 누구나 친숙하게 알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한국의 국어교육, 특히 문학 교육의 대표적인 정전이다. 그렇다면 ‘춘향전’은 처음부터 정전으로서의 운명을 타고 났는가. 최근에 들어 문학계 전반에 정전의 해체와 반성을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의미를 파악하는 일-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해독이다① 이해방법의 학습② 읽기 방법에 대한 상위인지 상위인지(metacognition) :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적 상황에 유의하면서 과제 수행을 점검, 통제, 조절하는 정신적 기제.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399쪽.학습독서행위 자체를 하나의 문화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5) 읽기영역의 학년별 내용 교육부 고시 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 국어의 특질’, ‘국어의 이해와 분석’이라는 체계화의 준거를 설정함으로써, ‘내용 체계’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었다. 이때부터 문법 교육과정이 현대적인 면모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5차 교육과정은 ‘언어 그 자체’에만 초점을 두었을 뿐, 학습자의 실제 언어생활에 대한 관심을 간과하고 있다. 6차 교육과정의 ‘국어 사용의 실제’는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상황에 맞게 제대로 사용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이에 비

  • [영문학] 영어 교육에서 운(韻) 활용의 의의
  • 한국문화사.-김명희. (2002). 각운을 이용한 유추 훈련중심으로 단어 읽기와 쓰기를 학습한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논문.-김재경. (2002). EFL환경에서의 노래와 챈트의 접근법 및 창의적 반복에 대한 연구. 초등영어교육, 8(1). 5-32.-김재혁. (2002). 초등학교 아동의 영어 선호도 분석연구. 초등영어교육, 8(1). 37-66.-오정오. (1999). 초등영어 문자지도에 있어 Phonics의 도입의 효과에 관한 실험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이 인. (1998). Teaching Elementary Sch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