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이해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절.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개념의 이해
1)국제기구에서의 평생교육 개념
2. 우리나라에서의 평생교육 개념
2절. 평생교육 영역의 영역과 평생교육 기관
1. 평생교육 영역
2. 내용 차원에서의 평생교육영역
3. 평생교육 기관






평생교육의 이해

1절.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개념의 이해
1)국제기구에서의 평생교육 개념
① UNESCO의 평생 교육 개념
② OECD의 평생교육 개념
③ EU의 평생교육
④국제기구 평생교육 흐름이 주는 시사점

2. 우리나라에서의 평생교육 개념

2절. 평생교육 영역의 영역과 평생교육 기관
1. 평생교육 영역
2. 내용 차원에서의 평생교육영역
-사회교육법에서는 제공되는 교육내용

3. 평생교육 기관
-현행 평생교육법에 의거한 평생교육 시설




본문내용
1. 평생교육 개념의 이해

평생교육: 교육이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생애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관(敎育觀). 자아실현과 사회적 적응을 강조하던 인문 교양 중심의 평생교육은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에서 직업교육과 평생고용가능성 증진을 위한 교육으로 강조되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평생교육법 2조)이다. 이는 학교에서의 정규교과과정을 제외한 나머지 교과과정을 일컫는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인간은 태동 이래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받아왔다. 이는 원시시대의 생존을 위한 교육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이 비조직적, 비의도적으로 시행되어 빠른 사회변화 속도에 인간들이 적응을 할 만한 기제로 활용되지 못하여 학교라는 제도화된 교육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전(全)세계적으로 20세기 후반 이러한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 변화 속도에 적응을 할 수 없다는 인식이 나타나게 되어 평생교육이 활성화된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 기존의 사회교육법을 수정·보완한 평생교육법이 공포되었고 2002년 평생교육종합진행계획 발표되어 사회적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즉,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교육운용적 측면으로 접근하면, 학습자의 행동변화나 학습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3) 프로그램과 커리큘럼평생교육에 있어서 프로그램은 학교교육의 커리큘럼(Curriculum)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진다.교육과정을 지칭하는 영어‘Curriculum’ 은 ‘to run, a course의 의미를 갖는 라틴어 ’currere를 어원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a course of study’정도로 해석될 수 있다.(Jarvis, 2004).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될 수 있는 해석이지만, 여기

  •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탐색
  • 평생교육학의 분화와 사회교육학의 체계화가 별도의 학문적인 활동이며 지식생성의 과정임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한숭희(2009:7)는 관점으로서의 평생교육과 실천 영역으로서의 사회교육을 구분하고 그에 따른 이론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사회교육연구가 특정한 실천영역을 다루는 것이라면 평생교육론은 교육사태를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일종의 선택된 이론체계라고 할 수 있다.(오혁진, 2009: 276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오늘날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상당 수준 가시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생교육을 다루는 학문 영역 -우리가 평생교육학이라고 부르는 이론과 연구의 영역 -은 학문 세계에서 그 위상과 정체성이 불명확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사실상 평생교육학은 학문 공동체 내에서 학자들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평생교육 분야의 연구와 이론이 독자성을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평생교육의 이해목차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2.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3. 평생교육의 특징참고문헌평생교육(平生敎育)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우선 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먼저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특징과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다섯 가지 측면,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 [교육학] 평생교육의 이해 report
  • 평생교육의 이해서론본론Ⅰ. 평생교육의 이해Ⅱ. 평생교육의 특성 및 필요성Ⅲ. 평생교육의 과제와 실현 방향 결론참고문헌서론교육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평생 동안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교육의 가장 넓은 개념이며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이렇게 평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