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독서치료의 원리와 효과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독서치료의 원리와 효과oe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서치료란
2. 독서치료의 기원과 흐름
1) 독서치료의 기원
(1) 종교적 기원과 발전
(2) 병원전문 사서에 의한 치료
2) 독서치료의 흐름

3. 독서치료의 중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게스탈트 이론.
3) 사회학습 이론.

4. 독서교육의 원리
1) 일반교육원리
2) 도서관계와 독서교육계의 독서교육 원리
3) 주례에 의한 독서교육 원리
① 기초예방의 원리
② 알맞은 시기의 원리
③ 점진적 단계의 원리

5. 독서치료의 원리
1) 독서 행위론적 관점
2) 분석 심리적 관점(손정표, 2000)
3) 서사(narrative)와 독서치료(Smith & Nylund, 1997)

6. 독서치료의 효과
1) 동일화 즉 감정이입단계
2) 카타르시스의 원리
3) 통찰

7. 독서치료의 특징
1) 독서치료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2) 문학을 넓은 의미로 정의한다.
3) 자신의 동기와 요구에 대한 직관을 갖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4) 예방의 역할을 할 수 있다

8. 독서치료 단계별 활동 내용
9. 독서치료사의 자질과 치료
1) 독서치료사의 자료
2) 독서치료자의 역할
3) 독서치료용 자료
4) 독서문제아 치료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독서치료란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과 병행하여 적용하는 상담치료 접근법이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임상 상담의 한 분야이다. 여러 세기 동안 책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조용한 상담 자로서 역할을 해왔다.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새로운 역할로 완전히 빨려들어 갈 수 있다. 즉 그들은 다양하게 삶과 삶의 스타일들을 접하게 되는 것이다. 요즘 독서치료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적절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문제 아동이나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의 부적응 행동을 자연스럽게 발견하고 스스로 교정하여 바람직한 행동 성향을 지니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정상아동을 지적․정서적으로 바람직하게 성장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독서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책을 읽는 동안 독자의 내면세계 속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관점이 있을 수 있는데 첫째, 독서 행위론적 입장에서 조명할 수 있고 두 번째는 분석 심리적 입장에서, 셋째 서사(narrative)적인 관점에서도 볼 수 있고 끝으로 두뇌 생리학적 관점에서도 조명할 수 있다. 책 속 등장인물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끌어 내므로 독서치료 대상자는 긴장하지 않고 불편한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또 문학작품 속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자기 성찰을 이끌어 내기 쉽다. 뿐만 아니라 독서치료 과정에서 ’책과 반응하는 훈련’을 많이 하게 되므로, 상담이 끝난 후에도 혼자 읽고 스스로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효정 外 등저,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김경일, 독서교육론(讀書敎育論 ), 一潮閣
김성구 독서치료 1권 정신건강도우미
이재연.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아동연구}. 제15권 제1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아동연구소, 2001.
한윤옥.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의의와 상황 설정], {제42회 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논문집}. 서울: 문화관광부, 2004.
북퀴즈 홈페이지(http://www.bookquiz.co.kr/)
http://www.bibletherapy.co.kr
http://wbta.hompe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관의 실제 및 한국적 현황
  •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관의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활등의 체계를 말한다.사회복지관 사업의 목표는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 ․ 훈련의 기회 제공 등 대상자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기능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문제를 예방 ․ 치료하는 매체로서 주민의 복지증

  • 사회과학 학교사회사업
  • 사회정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함으로서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결론적으로 학교사회사업의 목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00
  • 사회복지사들이 실천의 장에서 수행하는 기능은 프로그램 개발 및 계획, 행정업무, 직원훈련,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개발, 개별사회사업, 개인과 가족에게 치료적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개인이 속해있는 주변환경의 모든 사회적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기 때문에 추상적 이상주의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사회개량주의자`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적 환경에서 좀 더 효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 말더듬(유창성장애)특성,진단, 말더듬(유창성장애)사례, 말더듬(유창성장애)치료단계,치료현황, 말더듬(유창성장애)치료프로그램,치료방법
  • 복지재단, 2000신문자이금주 역, 말더듬 아동의 부모를 위하여, 하나의학사, 1988신문자, 유창성장애의 치료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옥정달, 의도적인 말더듬 유발이 말더듬 교정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정훈, 연장기법을 이용한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이 3~6세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한국언어병리학회 편,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말더듬

  • [문학치료][문학치료 배경][문학치료 활용][외국 사례]문학치료 의미, 문학치료 유형, 문학치료 배경, 문학치료 활용, 외국 문학치료 사례 분석
  • 독서가 치료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진단적 방법이나 치료에 있어서 상담자나 문예학자가 개입함으로써 문학은 원활히 읽히고 치료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치료에서 뿐 아니라 독서심리학에서도 같은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 문학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도 이 부분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치료든 교양이든 결국은 자신을 버리고 타자에게로 나갈 수 있는 힘이기 때문이다.작가/독자가 ‘선택’과 ‘조합’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