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의미 영역의 오용과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부정확한 어휘
2. 외래어 오용
3. 모순 어법과 동의 중복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의미란?
언어가 가진 양면인 형식과 내용 중에서 내용 부분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의미영역상의 오용이 생겨나는 이유
의미 영역상의 오용이 일어나는 원인은 언어가 통시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동음어, 다의어들이 혼동을 초래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러한 오용 단어 중에는 관용적으로 쓰이는 것이 많다. 따라서 언중이 이를 잘못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우리의 역사적인 전통과 배경, 그리고 우리 고유의 통속적인 요소들이 우리말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유어의 생명력을 위협하는 수많은 외래어의 난입 또한 의미상의 오용을 일으키고 있다. 우리말에 대한 관심부족과 체계적인 교육의 부실이 그 원인일 것이다.
의미영역상의 오용은 단어, 문장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데 문장 차원은 통사상의 구조에 기인하므로 우리는 주로 단어상의 의미 오용을 다루도록 한다.
의미 영역상의 오용에서 다룰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부정확한 어휘
2. 외래어의 오용
3. 모순어법과 동의중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