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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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연구 범위 설정 및 이유
  2.1 연구사 동향
  2.2 선행연구 비판
 
3. 제7차 교육과정과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
  3.1 제7차 교육과정
  3.2 제7차 개정 교육과정
3.3 비교 및 한계

4. 이론적 배경
4.1 댓글의 언어 ․ 사회적 특징
4.2 댓글의 비판적 이해 및 준거
4.3 댓글의 생산 및 원리
4.4 올바른 댓글 문화 형성

5. 연구 결과
  5.1 교과서
  5.2 지도서

6. 논의 및 제언

본문내용
4.1.3 댓글의 유형

➀ 상호작용성을 고려한 댓글 유형 분류 장한익, 앞의 논문, 2007, pp. 66~78 참조.


(1)의미적 차원을 통한 분류법
가장 일반적인 분류법으로 악성댓글이란 ‘목적에 관계없이 상대방의 기분, 명예, 신분을 악의적으로 해할 정도의 내용이 담긴 글’이고 순수댓글은 ‘상대방의 글에 대한 순수한 반응을 나타내는 댓글’이라 할 수 있다.

(2)규칙성 차원을 통한 분류법
비규칙적인 댓글은 일반적으로 게시글에 대한 지식이나 의견을 제시하는 형식의 댓글들로 일정한 규칙 없이 일상생활에서 대화하듯 이루어지는 댓글이다. 규칙적인 댓글은 주로 하나의 게시글 아래 다양한 사람들이 일정한 규칙에 맞추어 게시하는 댓글로 주로 놀이적 성격의 댓글이 이런 사례에 해당한다.

(3)목적성에 따른 분류법
구분
의미
특성
주 공간
정보교환형
게시글에 어떠한 질문이나 궁금증이 올라왔을 때 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댓글
신속성, 정확성
인터넷 동호회
인터넷 쇼핑몰
관계맺음형
네티즌 간의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맺기 위한 댓글
정서적, 자발성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놀이수단형
네티즌들이 형식, 내용, 순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글을 조합하여 게시글과는 관계없이 재미만을 위하여 만든 글
유희성, 규칙성, 자발성
포털 사이트
뉴스 게시판
욕구배설형
주위 환경을 전혀 의식하지 않고 낙서를 하듯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만 늘어놓는 유형
비논리적, 공격적
포털 사이트
뉴스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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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사이트

http://www.sunfull.or.kr/ - 선플 달아보아요! (선플달기 운동본부)
http://agora.media.daum.net/ - 다음 아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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