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연구 범위 설정 및 이유
2.1 연구사 동향
2.2 선행연구 비판
3. 제7차 교육과정과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
3.1 제7차 교육과정
3.2 제7차 개정 교육과정
3.3 비교 및 한계
4. 이론적 배경
4.1 댓글의 언어 ․ 사회적 특징
4.2 댓글의 비판적 이해 및 준거
4.3 댓글의 생산 및 원리
4.4 올바른 댓글 문화 형성
5. 연구 결과
5.1 교과서
5.2 지도서
6. 논의 및 제언
- 본문내용
-
4.1.3 댓글의 유형
➀ 상호작용성을 고려한 댓글 유형 분류 장한익, 앞의 논문, 2007, pp. 66~78 참조.
(1)의미적 차원을 통한 분류법
가장 일반적인 분류법으로 악성댓글이란 ‘목적에 관계없이 상대방의 기분, 명예, 신분을 악의적으로 해할 정도의 내용이 담긴 글’이고 순수댓글은 ‘상대방의 글에 대한 순수한 반응을 나타내는 댓글’이라 할 수 있다.
(2)규칙성 차원을 통한 분류법
비규칙적인 댓글은 일반적으로 게시글에 대한 지식이나 의견을 제시하는 형식의 댓글들로 일정한 규칙 없이 일상생활에서 대화하듯 이루어지는 댓글이다. 규칙적인 댓글은 주로 하나의 게시글 아래 다양한 사람들이 일정한 규칙에 맞추어 게시하는 댓글로 주로 놀이적 성격의 댓글이 이런 사례에 해당한다.
(3)목적성에 따른 분류법
구분
의미
특성
주 공간
정보교환형
게시글에 어떠한 질문이나 궁금증이 올라왔을 때 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댓글
신속성, 정확성
인터넷 동호회
인터넷 쇼핑몰
관계맺음형
네티즌 간의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맺기 위한 댓글
정서적, 자발성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놀이수단형
네티즌들이 형식, 내용, 순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글을 조합하여 게시글과는 관계없이 재미만을 위하여 만든 글
유희성, 규칙성, 자발성
포털 사이트
뉴스 게시판
욕구배설형
주위 환경을 전혀 의식하지 않고 낙서를 하듯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만 늘어놓는 유형
비논리적, 공격적
포털 사이트
뉴스 게시판
- 참고문헌
-
권순희, 「인터넷 신문의 리플 텍스트에 나타난 수용자의 반응 분석」, 『국어교육』 111, 2003.
권순희, 「하이퍼미디어 시대의 언어 문화 교육 연구: 인터넷 신문 수용자의 이해 반응과 이해 교육 방안」, 서울대 국어 교육 연구소, 2003
김선주, 「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7.
김성희,「인터넷 매체언어의 교육 내용 연구 - 문화적 소통에 대한 참여를 중심으로」, 한 국국어교육학회, 2008.
김은미, 김현주 공저,「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양식과 합의 형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김정자,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 "국어" 교육과정의 매체 언어 교육 내용 」,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교육학회, 2007.
김정희,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컴퓨터 통신 '전자 대화'와 '전자 토론'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김종길,「시민참여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미디어 토론방-가능성과 한계」,『담론201』9, 2006.
김혜연, 「익명성 뒤에 숨어 꽂는 비수, 인터넷 악성댓글」, 『월간 논 주니어』, 초암네트 웍스, 2007.
김혜정,「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성격」, 『국어교육』105, (2001.6).
김혜정,「비판적 읽기를 위한 텍스트 분석 시론: 읽기 연구에 있어서 텍스트 이론의 적용」,『텍스트언어학』제10집, (2001.6).
박선옥,「인터넷 토론글 사례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인터넷 토론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연구」, 중앙대, 2006.
박헌구, 「PC통신 게시물의 유사언어적 표현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성명희, 「PC통신어의 문장 양상 연구: 대화방 언어의 특성과 국어 교육적 의의를 중심으로」, 한국 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심지은, 「이모티콘의 시각적 감성 표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2006.
유지현, 「인터넷 신문의 댓글 언어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5.
윤여탁 외,『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음수연,「온라인 토론을 통한 여론형성」,『정보통신정책』제17권 22호 통권 383호, 2005.
이규완ㆍ구자은, 「인터넷 연구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한국의 연구경향 분석」,『사회과학논 집』, 제 25집 제 2호, 2006.
이선희, 「컴퓨터 대화방 언어 고찰」,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0
이재신,「댓글 읽기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한국언론정보학회』, 2008여름 통권 42호.
이정복, 「바람직한 통신 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문화 관광부, 2000
장한익, 「사이버 공간에서의 댓글 상호작용 연구 -2006년 네이버 최다 댓글 기사를 중심 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전국국어교사모임,『매체교육의 길찾기』, 나라말, 2005.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악성 댓글과 악플러」, 정보통신윤리, 2007.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댓글의 함의와 역기능 해소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조국현, 「인터넷 '댓글'의 텍스트유형학적 연구」,『텍스트언어학』, 제 23집, 2007.
조수선, 「온라인 신문 댓글의 내용분석: 댓글의 유형과 댓글 게시자의 성향」, 『커뮤니케 이션학 연구, 15권, 2호』, 2007.
최선경, 「비판적 읽기 교육을 위한 질문 구성」,『새국어교육』통권69호(2005.4).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학교로 간 미디어』, 다미디어, 2005.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국어- , 교육인적자원부, 2001.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국어-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전국국어교사모임, 『중학교 1학년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 나라말, 2002.
전국국어교사모임, 『중학교 2학년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 나라말, 2002.
전국국어교사모임, 『중학교 3학년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 나라말, 2003.
전국국어교사모임, 『고등학생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 나라말, 2002.
✍ 관련 사이트
http://www.sunfull.or.kr/ - 선플 달아보아요! (선플달기 운동본부)
http://agora.media.daum.net/ - 다음 아고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