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칭체계]언어와문화<호칭어와 지칭어의 사용법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7 / 2019.12.24
  • 8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호칭어, 지칭어의 의의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1) 호칭, 지칭의 분류 및 예절
2) 한국 호칭 체계의 특징
3) 한국 호칭 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언어 사용의 가장 중요한 목적- 의사 소통
* 의사 소통의 시작 - 호칭
* 호칭체계의 이해와 적적한 사용 -> 원활한 의사소통의 첫걸음

본론
1. 호칭, 지칭의 분류 및 예절
2. 한국 호칭 체계의 특징
3. 한국 호칭 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지칭(指稱)의 분류

1인칭 : 자신을 가리키는 말
2인칭 : 내가 상대를, 상대가 나를 가리키는 말
3인칭 : 제3자를 가리키는 말

호칭어와 지칭어의 사용예절

*상대방이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용어를 선택적으로 써야 한다

* 상대방이나 상대방과 관계된 사람들을 일컬을 때 – 존칭 사용
자신이나 자기의 가족과 친척을 남에게 말할 때 - 겸칭이나 비칭 사용

한국 호칭 체계의 특징

1) 친족 관계에서의 호칭, 지칭의 특징
- 사용법, 오용사례 및 수정

2) 사회 관계에서의 호칭, 지칭의 특징
- 사용법, 오용사례 및 수정

친족

1. 부모와 자녀사이
2. 시부모와 며느리 사이
3. 처부모와 사위 사이
4. 남편에 대하여
5. 아내에 대하여
6.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7. 남편의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8. 아내의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9. 숙질 사이
10. 사돈 사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그러나 문제점의 부분은 더 보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helloxi***
    (2012.06.02 11:19: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저도 정말 어처구니가.. 문제점이랑 개선방안들은 다 어딜갔나요-- 돈지*했군요
  • wows***
    (2011.05.31 22:21:2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 어이없네요~ 이걸 어떻게 레포트로 냅니까?? 기대치가 너무 컸나봅니다.별 한개도 평가하고 싶지않습니다..너무 어이없네요~
  • pig0***
    (2011.05.24 14:13:19)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화법교육
  • 언어 교육의 내용 체계 변화와 함께 달라지게 된다. 일제강점기의 교육은 조선교육령에 준거 일본어 교육을 위하여 설정해두었던 과정들이 우리 국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어 당시 조선어과에 ‘발음(發音), 화법(話法)’ 포함된 것으로 국어과 교육에서 음성 언어 교육에 대한 것을 다루어야 한다는 인식이 싹트게 된 계기를 마련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전은주, 국어교과교윤론 2 - 화법 교육 변천사, 한국문화사 2005)하여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 중등학교 말하기 교육과정 비교분석 말하기 영역
  • 언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매체’ 관련 내용의 제시8) 영역별ㆍ학년별 텍스트의 를 명시적으로 제시3. 성격제 7차 교육과정개정 교육과정비고“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체계이다. 모든 기호가 그렇듯이 언어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그것을 실어 나르는 ‘형식’의 두 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언어의 내용은 의미이며, 형식은 음성이다. 이러한 의미와 음성의 관계는 마치 동전의 앞뒤와 같아서 이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언어라고 할 수 없게 된다. 즉, 음성만 있고 의미가 없다거나, 의미만 있고 음성이 없다면, 언어로서 성립할 수가 없게 되는 것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 기능에 구애 받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2해설 : 게임은 어떠한 언어 교수 상황에도 활용될 수 있다.2. 다음 중 게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학습 태도학급 크기학습자의 연령문화적 고려 사항/1해설 : 학습자의 학습 태도가 아니라 학습자의 성향이 게임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이 있다3. 어휘 게임을 구성할 때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학습자의 연령학습자의 외국어 수준게임에 활용할 자료의 충분성게임 진행에

  • [국어정서법] 호칭어에 있어서의 유아어 확장
  • 언어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위적으로 그 흐름을 막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언어를 변화시켜가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갈지를 예측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해 가도록 힘쓰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일 것이다.우리는 지난 조사발표를 통하여 우리말의 예절을 지키기 위한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다. 지칭어와 호칭어, 대우법, 생활 언어 예절에 대한 것이었다. 또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