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 유아교육] 오르프의 철학론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오르프의 생애와 작품
Ⅲ. 오르프 음악의 특징
Ⅳ. 오르프의 교육철학
Ⅴ. 오르프의 교수법의 기본목표와 음악교육이론
Ⅵ. 오르프의 교육용 작품과 음악교수방법
Ⅶ. 오르프의 지도방법
Ⅷ. 결론
본문내용
오르프의 작품은 거의 모두가 오페라나 무대를 수반하는 「극음악」에 한정되고 있으며 그 소재는 바바리아 민족전승의 것이나, 고대, 중세의 프랑스나 독일의 동화, 전설 성경 등에서 취하고 있다. 이러한 소재의 선택에서 보여진 오르프의 의도는 옛것에서부터 정신적인 진실을 되찾으려는 것이었다. 따라서 그는 당시의 현대적 표현주의 음악에서 완전히 전향하여 랏쏘, 가브리엘리, 팔레스트리나 등 16, 17세기의 옛 작곡가들의 작품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각도에서 그의 창작세계를 개척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
  • 음악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1. 말하기(speech)말하기는 오르프 접근방법의 중요한 특징으로 말의 형태로부터 리듬의 형태로, 또 노래로 점차 발전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리듬을 신체로 표현한 후 악기로 리듬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2. 노래부르기오르프의 음악지도는 말하기와 노래부르기를 하나의 학습

  • [음악교욱]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기초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 음악과 교육론, (서울:갑을출판사), 1988. p. 247.그러나 현장의 유아 및 초등교사들 에게 이러한 교육방법론들은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코다이의 방법을 이용한다고 코다이식 가락꼴 발전체계를 이용한다거나, 아무 비판 없이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학습지도를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좀더 깊이있는 분

  • [교육학] 칼 오르프의 음악세계ok
  • 칼 오르프의 음악세계ok오르프는 종래의 lrydbr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지도 방법을 창안하면서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음악미의 감득과 자신의 표현능력 배양에 두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유아들의 생활에 관련된 말, 동작, 노래 등이 수반되는 기초적인 음악의 확립을 중시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음악적 경험을 시켰다. 음악 교육자로서 음악, 언어, 그리고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을 교육해야 한다는 점에 기초하고 있다.즉,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Ⅰ. 서론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연구문제 3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3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3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5Ⅲ.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61. 코다이의 유아음악교수방법 62. 오르프의 유아음악교수방법 9Ⅳ.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11. 공통점 112. 차이점 13Ⅴ.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2) 응답놀이 및 카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유아예능교육세미나(음악) 국문 article 요약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Ⅱ. 유아기 음악 발달1. 유아음악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필요성3.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 Ⅲ. 유아의 음악 감상교육1. 유아음악 감상능력2. 유아의 음악 감상 지도 방법Ⅳ. 유아기 음악 감상 학습 방법론1. 음악 감상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2. MMCP 학습이론에서 음악 감상교육3. 음악 감상을 위한 듣기 지도의 교육 방법론Ⅴ. 결론Ⅰ.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