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이해영역학습,음악개념학습,감상학습,기악중심학습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이론,실태,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컴퓨터활용교육,놀이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목차
-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1. 말하기(speech)
2. 노래부르기
3. 신체동작
4. 즉흥표현
5. 오르프 악기
Ⅱ.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특징
1. 언어 리듬 지도
2. 노래 부르기
3. 신체 동작
4. 즉흥 연주
5. 악기 연주
Ⅲ.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목표
Ⅳ.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단계
1. 시와 말리듬
2. 3성부 말리듬 오스티나토
3. 신체 타악기 합주
4. 리듬 악기 합주
5. 즉흥 연주
6. 가락 만들기
7. 노래 부르기
8. 신체 표현하기
9. 오르프 악기 합주/기악합주
Ⅴ.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적용 사례
Ⅵ.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방법
1. 수업의 출발점으로서 즉흥연주
2. 언어훈련
3. 원초적인 악기의 활용
4. 서로로부터 배우며 그리고 함께 배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오르프는 독일의 뮌헨에서 태어난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음악, 언어,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그는 독자적으로 화성을 분석한 리듬 중심의 악곡을 바탕으로 리듬교육의 새 방안을 창안하였고 유아들이 쉽게 연주 할 수 있는 타악기의 개조와 그 악곡을 만들어 냈다. 음악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말하기(speech)
말하기는 오르프 접근방법의 중요한 특징으로 말의 형태로부터 리듬의 형태로, 또 노래로 점차 발전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리듬을 신체로 표현한 후 악기로 리듬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
2. 노래부르기
오르프의 음악지도는 말하기와 노래부르기를 하나의 학습체험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두 가지 활동이 각각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즉 말의 리듬학습에 있어서 그 말로 노래만들어 부르기를 함으로써 리듬으로부터 선율이 발생하도록 이끌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성혜(1999),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01), 즐거운 생활 1-1·2-1 음악(3),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 V)
이영미(1992), 칼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 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순이(2001), 칼 오르프의 음악교육, 그 발상 연구를 위한 그의 초기논문 소개, 음악교육연구 제20집
조효임 외(1999),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찰스레온하드 외(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