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1. 말하기(speech)
2. 노래부르기
3. 신체동작
4. 즉흥표현
5. 오르프 악기

Ⅱ.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특징
1. 언어 리듬 지도
2. 노래 부르기
3. 신체 동작
4. 즉흥 연주
5. 악기 연주

Ⅲ.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목표

Ⅳ.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단계
1. 시와 말리듬
2. 3성부 말리듬 오스티나토
3. 신체 타악기 합주
4. 리듬 악기 합주
5. 즉흥 연주
6. 가락 만들기
7. 노래 부르기
8. 신체 표현하기
9. 오르프 악기 합주/기악합주

Ⅴ.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적용 사례

Ⅵ.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방법
1. 수업의 출발점으로서 즉흥연주
2. 언어훈련
3. 원초적인 악기의 활용
4. 서로로부터 배우며 그리고 함께 배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오르프는 독일의 뮌헨에서 태어난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음악, 언어,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그는 독자적으로 화성을 분석한 리듬 중심의 악곡을 바탕으로 리듬교육의 새 방안을 창안하였고 유아들이 쉽게 연주 할 수 있는 타악기의 개조와 그 악곡을 만들어 냈다. 음악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말하기(speech)

말하기는 오르프 접근방법의 중요한 특징으로 말의 형태로부터 리듬의 형태로, 또 노래로 점차 발전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리듬을 신체로 표현한 후 악기로 리듬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

2. 노래부르기

오르프의 음악지도는 말하기와 노래부르기를 하나의 학습체험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두 가지 활동이 각각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즉 말의 리듬학습에 있어서 그 말로 노래만들어 부르기를 함으로써 리듬으로부터 선율이 발생하도록 이끌고 있다.
참고문헌
강성혜(1999),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01), 즐거운 생활 1-1·2-1 음악(3),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 V)
이영미(1992), 칼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 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순이(2001), 칼 오르프의 음악교육, 그 발상 연구를 위한 그의 초기논문 소개, 음악교육연구 제20집
조효임 외(1999),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찰스레온하드 외(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음악치료사들은 환자들을 즐겁게 해주면서 그들의 활동을 도와주는 차원에 음악치료의 초점을 맞추었으나 점점 치료의 목표와 방법들이 구체화되면서 정신지체학생들을 위한 구체적인 음악치료의 영역들이 확보되어 갔다(최병철, 1994).근래에 이르러서 음악이 지닌 고유의 특성을 장애학생의 치료나 교육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것은 음악이 지닌 고유의 특성들 가운데에는 음악이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독특하고 의미있는 접촉을

  • 음악치료의 개요와 장애아동 음악치료의 적용
  • 음악의 총체적 활용이다. 이는 교육적, 오락적, 임상적 요소를 포함시키고 있다(Bruscia,1989; 진소정,2002).• 한국음악치료학회 -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 기능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 미국 전국음악치료협회(NAMT) - 음악치료란 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증진, 유지 및 회복을 위한 치료적인 목적을 수행하는 것이다. 즉 이것은 음악의 과학적 적용으로 질병과 행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치료협회(Kore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악치료를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하고 있다.3. 음악치료의 특징음악치료는 적극적인 치료방법으로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적영적 필요에 초점을 맞춘 교육적재활적예방적정신 치료적오락적 치료이며,

  •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의 특징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2. 인지발달이론에서 비고츠키의 이론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2) 비고츠키

  • [노인 음악치료] 노인의 특성과 노인의 질병 및 노인 음악치료 적용방안 노인 음악치
  • 음악치료의 영역ⅲ. 음악치료의 종류 ⅳ. 음악치료의 방법 Ⅱ. 노인에 대한 이해 ⅰ. 노인의 정의ⅱ. 노인의 특성ⅲ. 노인이 갖는 문제ⅳ. 노인의 질병 Ⅲ. 양로원에 대한 이해ⅰ. 양로원의 정의ⅱ. 외국의 양로원 - 미국Ⅳ. 노인 음악치료의 이해ⅰ. 노인 음악치료의 현황ⅱ. 노인음악치료의 대상ⅲ.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목적ⅳ. 노인 음악치료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ⅴ. 노인 음악치료의 역할 및 효과ⅵ. 노인 음악치료의 사례Ⅴ. 기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