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욱]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기초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많은 관심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3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2.연구방법(문제)................................................................................4

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 분석......................................5

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와 영역........................................................5
2. 코다이의 음악교육법....................................................................6
3. 오르프의 음악교육법...................................................................12

Ⅲ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21

Ⅳ 요약 및 결론.........................................................................22

참고문헌..............................................................................................23
본문내용
현재의 음악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음악교육자로 코다이, 오르프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악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며 또한 어떻게 음악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구축하였고, 그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들 음악교육자들의 철학적 이념과 방법론은 현세기의 음악교육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많은 나라에서 이들의 음악교육 철학을 받아들여 각기 나라의 실정에 맞게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의 유아 및 초등교사들 에게 이러한 교육방법론들은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코다이의 방법을 이용한다고 코다이식 가락꼴 발전체계를 이용한다거나, 아무 비판 없이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학습지도를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좀더 깊이있는 분석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홍수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음악교과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지도 내용 중심의 단원 구성식 체제를 채택하여야 한다.
둘째, ‘오늘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곡으로 하여야 한다.
셋째,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위하여 그 학습 내용을 의도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넷째, 학생들 자신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음악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교육 방법론중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살펴보고 이 방법론들의 공통점을 찾아내어 한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 그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성경희,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이강숙, 『음악선생님을 위하여』, 서울 : 낭만음악사, 1990.
이홍수 외 4인 공역,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가, 1992.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조효임외 4인 공저, 『오르프 음악교육의 실제』, 서울 : 학문사, 1999.
김애경, ‘MMCP 음악교육 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4.
명말희, ‘유아음악교육의 제방법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방금주, ‘조기교육을 위한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음악교육연구 제 13집, 1994.
원 희, ‘졸탄 코다이 음악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이연경, ‘코다이 음악지도법과 국내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 9집, 1990.
정현주, ‘Suzuki Talent Education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현경실, ‘고든 학습이론과 실제 수업에의 적용방안’, 음악교육연구 제 13집,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잘썼어요~~
  • thrud0***
    (2018.06.27 15:40:13)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음악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표현되는 것이 음률활동이다. 1. 유아 음률교육의 목적 및 목표(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1) 음악의 정의: 소리가 음악이 되는 때는 언제인가? Cornett, C. E.(1999) 음악은 우주의 정기를, 마음의 날개를, 상상의 비행을, 슬픔의 매력을, 모든 것에 대한 즐거움과 생명을 준다. 음악은 좋은 모든 것에 대한 명령과 지위에 대한 본질이며, 보이지 않는 단순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부시고, 열정적이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1. 기초 기능 지도1) 리듬 지도2) 음정 지도3) 독보력 지도2. 독창 지도1) 발성 지도2) 가사에 의한 표현3) 다양한 악상 표현하기3. 합창 지도1) 돌림노래2) 마침꼴 합창3) 부분 합창4. 전통음악 지도1) 자세와 호흡 지도2) 발성 지도3) 시김새 지도4) 신체 표현 지도5) 추임새 지도Ⅲ. 음악(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1. 창작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2. 창작 활동 중심 학습1) 창작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2)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육으로‘손기호, 인체표현, 계명창법, 내청훈련’등을 사용하여 음과 음 사이의 높낮이에 대한 이해를 기르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오르프 접근법은 ‘ 리듬 따라치기, 악기연주’등 리듬을 기초로 한 악기지도를 특징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유아국악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유아기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시기에 받는 음악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정 중 그 어느 시기 보다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시

  •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
  • 적용 사례Ⅵ.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방법1. 수업의 출발점으로서 즉흥연주2. 언어훈련3. 원초적인 악기의 활용4. 서로로부터 배우며 그리고 함께 배운다참고문헌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오르프는 독일의 뮌헨에서 태어난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음악, 언어,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그는 독자적으로 화성을 분석한 리듬 중심의 악곡을 바탕으로 리듬교육의 새 방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