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기 음악 발달
1. 유아음악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
Ⅲ. 유아의 음악 감상교육
1. 유아음악 감상능력
2. 유아의 음악 감상 지도 방법
Ⅳ. 유아기 음악 감상 학습 방법론
1. 음악 감상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
2. MMCP 학습이론에서 음악 감상교육
3. 음악 감상을 위한 듣기 지도의 교육 방법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음악 감상은 모든 음악활동의 기초이자 종합능력이다.
• 유치원 음악 감상교육의 문제점 : 유치원에서 음악 감상교육은 음악활동시간 중 10%에 불과해 감상활동이 부족하다. 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부족하여 배경음악정도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합한 곡을 사용하고 있고, 감상교육의 준비단계교육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단순히 소리 탐색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 연구목적 : ① 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에 도움을 주는 이론을 제시
② MMCP 음악교육의 포괄적인 교육이론과 음악 감상교육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서 듣기학습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한다.

Ⅱ. 유아기 음악 발달
1. 유아음악발달
○ 음악교육은 출생시부터 음악적 능력을 타고나며 유아기가 중요하다.
• Gorden(1980) 음악능력 발달연구: 출생~18개월-가장 중요한 시기 ☞ 다음으로 3세~5세 ☞ 유아기~초등 저학년에 급속도로 발달

• 청각기능의 중요성
① 6세말경 거의 성인과 같은 수준
② 음의 고저 판별력, 리듬감수능력도 유아기~아동초기에 급속하게 발달 - 후에 선율감, 리듬감과 연결
③ 절대음감 능력 발달은 3세부터 지도를 받은 유아의 90%, 4세- 80%, 5세-20% 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① 유아를 즐겁게 하는데 있다(이기숙. 김영주,1997)
② 음악을 통해 자기표현기술을 발전시켜 개인적인 이익을 도모할 뿐 만 아니라 즐겁게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① 환경 속에서 음악을 통한 놀이를 경험하도록 한다.
② 리듬악기 다루기, 신체표현, 놀이나 게임을 통한 음악교육이 유아기에 필요하다.
③ 음악적 감각의 발달이 유아기에 급상승한다.

3.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 -박유진(1997)

1) 유아기 음악능력 경향
⑴ 화성과 가성의 구별이 없다.
⑵ 리듬감, 박자감, 음정, 속도감이 불명확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평범한자료
  • dom***
    (2007.01.22 23:09:4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 그랬어요.
  • msm0***
    (2005.06.08 14:54:4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p. 15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철학적 분위기에 농후하게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형Ⅰ. 서 론유아기에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최고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장래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

  • [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연구에 따르면 이미 6~8세에 창의력 저하가 오고 12~13세 때에 다시 감퇴현상이 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3세부터 미술교육을 시작하여 4세의 본격적인 미술교육이 바꿔 말하면 평생의 창의력을 다지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읽고 셈하는 학습의 선행보다는 아이가 보고 느낀 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표현능력을 유아기부터 길러준다면 표현하면서 갖게 되는 관찰력과 사고력의 향상을 통해 학습능력 또한 자연스럽게 길러지게

  • [유아교육] 애착에 관한 연구 요약하기
  • 「애착」에 관한연구 요약하기「애착」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영유아기의 애착형성이 양육자의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에 의해 안정애착 혹은 불안정 애착으로 발달된다는 이론을 이번 과제를 계기로 검증된 논문의 내용을 통해 정리해 보고자하여 애착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영유아-어머니의 애착관계에 대한 내용과 영유아 -타인양육자나 영유아-보육교사와의 애착관게가 무모와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 불안정 애착을 가진 영유아와 양육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교육은 개인적으로나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올바른 사회성 발달을 위한 유아기의 교육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유아의 올바른 사회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생활 영역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지도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사회적 성장을 돕는다.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