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규준지향검사와 준거지향검사의 문항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문항분석이란?
1. 문항분석의 필요성
2. 문항분석의 과정
3. 문항분석의 실시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Ⅰ. 규준지향평가(절대평가)란?
Ⅱ. 규준기준평가에서의 문항분석
1. 문항분석순서
2. 문항 곤란도(난이도)
3. 문항변별도
4. 오답의 능률도
5. 문항반응패턴
6. 문항계열도
7. 문항의 타당도, 신뢰도 지수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Ⅰ.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란?
Ⅱ. 준거지향검사의 문항분석
1. 문항난이도
2. 문항변별도
3. 오답의 능률도
문항분석 정보를
교실상황에서 이용하는 경우 주의할점
- 본문내용
-
문항분석(item analysis)이란?
문항(item)이란 하나의 측정도구 평가도구를 구성하고 있는 최저단위이다. 문항들로 평가도구가 구성되므로 문항 하나하나가 원래의 평가 목적에 맞게 제작되어야 평가 자체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문항 하나하나가 잘못 제작되면 평가도구가 왜곡되며, 평가도구가 왜곡되면 평가의 목적이 왜곡될 수 있다.
한 개의 검사가 성취의 정도만을 짐작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예언의 역할을 해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검사가 이와 같은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문항과 준거(criterion)와의 상관이 제시되고, 문항이 준거를 잘 예언하고 있다는 증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문항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하는 절차를 문항분석이라고 한다.
1. 문항분석의 필요성
한 검사는 여러 개의 문항으로 구성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문항은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개개 문항이 좋은지 나쁜지는 결국 검사 자체가 좋은가 나쁜가를 결정하게 된다.
문항은 검사를 대표할 뿐만 아니고 측정하려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