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평가자료의 수집 및 질적 판단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가자료 수집 계획

1-1. 자료 수집 활동에 관한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사항

1-2. 수집 대상 지표 및 자료의 결정 : 성취수행 지표

2. 근거자료의 수집 및 분석처리
2-1 측정 이론의 적용

가. 주요 측정 개념 및 이론

나. 검사도구의 본질

다. 검사 이론의 기본 개념

라. 검사 도구 및 측정 방법의 분류

마. 측정 대상자 표집

1) 분석 단위의 결정

2) 표집 전략 및 방법

확률적 표집방법(random sampling)

① 단순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② 체계적 표집 (systematic sampling)

③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목적적 표집방법(purposeful sampling)

① 할당표집 (quota sampling)

② 극단적 사례 표집 (sampling extreme or deviant cases)

③ 전형적 사례 표집 (sampling typical cases)

④ 최대 변산 표집 (maximum variation sampling)

⑤ 결정적 사례 표집 (sampling critical cases)

⑥ 주요 정치적 사례 표집 (sampling politically important or sensitive cases)

⑦ 편의주의적 표집 (convenience sampling-available sampling)

⑧ 포도덩굴식 표집 (grapevine sampling)

3) 자료의 표집

① 행동의 표집

② 상황의 표집

③ 시간의 표집

④ 현장의 표집

3. 도구의 선정 및 개발

가. 측정도구의 선정

Ⅰ. 타당도(validity)

1) 개념

2) 역사와 종류

①구인타당도

②내용타당도

③준거관련타당도

④업무관련 타당도

3) 타당도의 적용

Ⅱ. 신뢰도(reliability) ; 검사의 속성이 아니라 검사 점수의 속성이다.

1)개념

2)신뢰도 추정 방법 (규준지향검사 중심으로)

①검사 - 재검사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

②동형검사신뢰도(equivalent-form reliability)

③반분 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

④동질도 및 문항 내적 합치도 = KR신뢰도 (KR-20 & 21)

⑤채점자 일치도

3)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Ⅲ. 도구의 선정

1) 객관도(objectivity)

2) 실용도(usability)

나. 측정도구의 예
1. <체크형 문항>
2. <개방형 질문>
3. <양자 선택 및 부분적 개방형 문제>
다. 도구의 개발

1) 주요 절차 및 방법

2) 사전 탐색적 시행(pilot testing: 실험적 예비 실시)

라. 도구의 활용

마. 수집된 자료의 분석 및 활용 계획 수립

1) 자료 해석상 오류

2) 질적 자료의 분석

3. 자료의 정리 및 분석

가. 질적인 자료의 코딩

나. 양적인 자료의 코딩

다. 주의 사항

5. 주요 통계적 개념

가. 통계적 논리

나. 자료의 성격

다. 주요 통계적 방법

1] 기술적 통계방법

2] 추리적 통계방법

① T검증법

② F검증법(분산분석 or ANOVA)

③ 카이자승 검증법

④ U 검증법

⑤ 고차적 추리 통계적 방법

라. 적합한 통계적 방법의 선정

6. 참고문헌

기본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자료의 표집

평가목적에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어떤 종류의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에 관한 뚜렷한 계획을 사전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시할 것은 시간 차원에서의 표집 (time sampling) 이다. 즉, 수집할 자료와 관련된 시기(언제), 기간(얼마동안), 간격(단위:시간,일,주,월,년,등)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파악하고 먼저 시간 중심의 표집을 한 다음에 그에 입각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 및 표집해 나가야 한다.

보다 양질의 근거자료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표집과 함께 행동의 표집(behavior sampling), 상황의 표집(situation sampling), 시간의 표집(time sampling), 현장의 표집(site samplimg)등을 종합적인 견지에서 고려해야 한다.


① 행동의 표집
: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특정 준거 관련 변화를 측정하거나 특정 준거 관련한 의미있는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에 주로 활용된다.

② 상황의 표집
: 평가 대상으로 삼는 행동 및 태도의 변화를 어떤 상황을 중심으로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판단하여 특정 상황을 표집대상으로 삼는 경우를 말한다.

③ 시간의 표집
: 평가 대상 행동을 어느 시간대 또는 시점에서 관찰해야 적절한 것인가, 또는 평가 근거 대상 자료로 활용할 자료(정보)를 어느 시기의 것으로 선정해야 하는 가를 결정하는 경우에 시간을 표집대상으로 삼게 된다.

④ 현장의 표집
: 평가대상 교육프로그램이 수많은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경우에 어느 현장을 선정하여 평가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 또는 평가목적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어느 현장을 중심으로 수집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에 현장의 표집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기본자료
배호순 저, 『교육프로그램 평가론』,2008, 학지사.
제2 부교재 : 별책 독서물

참고문헌
배호순 저,『교육과정 평가론』, 2001, 교육과학사.
성태제 저, 『연구방법론』,2007, 학지사.
성태제 저, 『타당도와 신뢰도』, 2002, 학지사.
김아영, 조영미 공역, 『현대심리측정학』, 2005, 박학사.
권대훈 저, 『교육평가』, 2005,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으로 정의 내린다. 이는 평가자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최종적인 결정은 해당 의사결정자가 내려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세 번째 입장은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로 정의하며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에 초점을 둔다. 교육평가를 교육 관련 대상의 가치 판단 행위로 정의 내리는 것

  • 우리 나라 기업들의 모집 선발과 성과평가 현황 기업 모집 선발 기업 모집 성과평가 한국 IBM 한국 IBM 조사 한국 IBM 모집 선발 제도 한국 IBM 조사 한국 IBM 연구 POSCO 기업 모집 POSCO에 대하여
  •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면접 및 선발 후 책임을 부서의 매니저가 모두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편향된 선발을 억제할 수 있다.   한국 IBM의 성과 평가 제도  한국 IBM의 성과 평가는 연간 1회(1-2월) 직속 관리자(manager)에 의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성과 평가를 매니저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직접 참여를 통해 개인이 업무목표 기안, 필요시 중간 점검 요청, 본인의 업적을 정리 서류화하는 등의 참여를 한다.  한국 IBM 성과 평가 제도는 PBC

  •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평가라기보다는 시설의 하드웨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에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있다. 다섯째, 전문적 평가역량의 미흡. 평가에 대한 저눈적인 평가역량을 갖출 수 있는 자원과 예산을 화보하지 못하고 잇는 실정이고, 또한 평가기준의 지속적인 수저,보완,평가대상기관에 대한 교육, 평가결과의 신속한 발표 및 환류 등 평가제

  • [학습평가]수학과교육, 과학과교육의 학습평가, 사회과교육, 도덕과교육의 학습평가, 미술과교육, 실과과교육의 학습평가 분석
  •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여 학습을 전개하면 평가를 통해 학습방법, 수준을 조율할 수 있는 자료를 얻게 되고 다음 계획을 설정할 수 있다. 평가는 여러 가지 교육적 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된다.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실제로는 교육 과정의 목표와 교수학습 및 평가가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평가분석 연구
  •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Ⅱ. 본론1. 미술과 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평가란 교육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즉 교육의 효과가 얼마나 올랐으며 어떤 점에서 결점이 있는가를 판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학습지도의 자료로 삼기 위해 행하는 활동이다. 또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을 분류하고 선택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개선하고 더 나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