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평가자료의 수집 및 질적 판단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평가자료 수집 계획
1-1. 자료 수집 활동에 관한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사항
1-2. 수집 대상 지표 및 자료의 결정 : 성취수행 지표
2. 근거자료의 수집 및 분석처리
2-1 측정 이론의 적용
가. 주요 측정 개념 및 이론
나. 검사도구의 본질
다. 검사 이론의 기본 개념
라. 검사 도구 및 측정 방법의 분류
마. 측정 대상자 표집
1) 분석 단위의 결정
2) 표집 전략 및 방법
확률적 표집방법(random sampling)
① 단순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② 체계적 표집 (systematic sampling)
③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목적적 표집방법(purposeful sampling)
① 할당표집 (quota sampling)
② 극단적 사례 표집 (sampling extreme or deviant cases)
③ 전형적 사례 표집 (sampling typical cases)
④ 최대 변산 표집 (maximum variation sampling)
⑤ 결정적 사례 표집 (sampling critical cases)
⑥ 주요 정치적 사례 표집 (sampling politically important or sensitive cases)
⑦ 편의주의적 표집 (convenience sampling-available sampling)
⑧ 포도덩굴식 표집 (grapevine sampling)
3) 자료의 표집
① 행동의 표집
② 상황의 표집
③ 시간의 표집
④ 현장의 표집
3. 도구의 선정 및 개발
가. 측정도구의 선정
Ⅰ. 타당도(validity)
1) 개념
2) 역사와 종류
①구인타당도
②내용타당도
③준거관련타당도
④업무관련 타당도
3) 타당도의 적용
Ⅱ. 신뢰도(reliability) ; 검사의 속성이 아니라 검사 점수의 속성이다.
1)개념
2)신뢰도 추정 방법 (규준지향검사 중심으로)
①검사 - 재검사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
②동형검사신뢰도(equivalent-form reliability)
③반분 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
④동질도 및 문항 내적 합치도 = KR신뢰도 (KR-20 & 21)
⑤채점자 일치도
3)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Ⅲ. 도구의 선정
1) 객관도(objectivity)
2) 실용도(usability)
나. 측정도구의 예
1. <체크형 문항>
2. <개방형 질문>
3. <양자 선택 및 부분적 개방형 문제>
다. 도구의 개발
1) 주요 절차 및 방법
2) 사전 탐색적 시행(pilot testing: 실험적 예비 실시)
라. 도구의 활용
마. 수집된 자료의 분석 및 활용 계획 수립
1) 자료 해석상 오류
2) 질적 자료의 분석
3. 자료의 정리 및 분석
가. 질적인 자료의 코딩
나. 양적인 자료의 코딩
다. 주의 사항
5. 주요 통계적 개념
가. 통계적 논리
나. 자료의 성격
다. 주요 통계적 방법
1] 기술적 통계방법
2] 추리적 통계방법
① T검증법
② F검증법(분산분석 or ANOVA)
③ 카이자승 검증법
④ U 검증법
⑤ 고차적 추리 통계적 방법
라. 적합한 통계적 방법의 선정
6. 참고문헌
기본자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자료의 표집
평가목적에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어떤 종류의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에 관한 뚜렷한 계획을 사전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시할 것은 시간 차원에서의 표집 (time sampling) 이다. 즉, 수집할 자료와 관련된 시기(언제), 기간(얼마동안), 간격(단위:시간,일,주,월,년,등)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파악하고 먼저 시간 중심의 표집을 한 다음에 그에 입각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 및 표집해 나가야 한다.
보다 양질의 근거자료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표집과 함께 행동의 표집(behavior sampling), 상황의 표집(situation sampling), 시간의 표집(time sampling), 현장의 표집(site samplimg)등을 종합적인 견지에서 고려해야 한다.
① 행동의 표집
: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특정 준거 관련 변화를 측정하거나 특정 준거 관련한 의미있는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에 주로 활용된다.
② 상황의 표집
: 평가 대상으로 삼는 행동 및 태도의 변화를 어떤 상황을 중심으로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판단하여 특정 상황을 표집대상으로 삼는 경우를 말한다.
③ 시간의 표집
: 평가 대상 행동을 어느 시간대 또는 시점에서 관찰해야 적절한 것인가, 또는 평가 근거 대상 자료로 활용할 자료(정보)를 어느 시기의 것으로 선정해야 하는 가를 결정하는 경우에 시간을 표집대상으로 삼게 된다.
④ 현장의 표집
: 평가대상 교육프로그램이 수많은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경우에 어느 현장을 선정하여 평가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 또는 평가목적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어느 현장을 중심으로 수집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에 현장의 표집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기본자료
배호순 저, 『교육프로그램 평가론』,2008, 학지사.
제2 부교재 : 별책 독서물
참고문헌
배호순 저,『교육과정 평가론』, 2001, 교육과학사.
성태제 저, 『연구방법론』,2007, 학지사.
성태제 저, 『타당도와 신뢰도』, 2002, 학지사.
김아영, 조영미 공역, 『현대심리측정학』, 2005, 박학사.
권대훈 저, 『교육평가』, 2005,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