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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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
3.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
4.지도성의 개념 및 특징
5.지도성의 기능
6.지도성의 기술
7.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
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특성과 역할
9.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
10.결론
11.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조직에서 지휘 통솔하는 책임과 권한을 가진 사람을 지도자라고 부른다. 그러나 감독적 지위에 있다고 해서 모두 지도자라고는 부를 수 없다. 만일 감독적 지위에 있다고 해도 지위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부하들의 감정과 의사를 무시하고 법적 권한을 통해서 힘으로 지배하는 사람은 지도자가 아니다. 다만 공식적 조직 구조에서 지위가 다른 사람보다 높기 때문에 지휘·통솔하는 것은 권력만을 가진 직권자라 하겠다.
반면에 지도자는 지도자로서의 속성을 가지면서 의사결정이나 목표달성 과정에서 부하의 의사를 고려하고 그들에게 의욕과 동기를 유발하며 그들의 활동을 조정하는 일을 한다. 이러한 모든 기술적 활동, 즉 조직의 공동목표 달성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가 바로 지도성이다.
따라서 헤드십과 리더십은 모두 공식조직에서 부하를 지휘, 통솔, 감독하기 위해 지위와 책임에 따라 부여되는 권위를 근거로 하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나 전자는 계층적 직위의 권위만을 근거로 하는 데 반하여 후자는 그러한 계층적 지위에 의한 것보다는 지도자 자신이 평소에 쌓은 권위·영향력, 즉 자발성을 근거로 한다. 이러한 점에서 조직의 어느 계층에 있든지 정상적인 사람은 지도성을 가질 수 있다.

<중 략>

그러나 교사 집단의 성숙도가 높아지면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역시 교사들의 자주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자율적 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교육현장에서 뚜렷한 교직관과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부단한 자기계발의 연속선상에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스스로가 올바른 교직관 정립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요구되는 것이다. 교육은 국가 발전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며 교육의 성패는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교원들의 교직관 및 교육 신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운영자 및 교사의 교육관, 교육사명, 교직관, 가치, 태도는 실제 교실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경험의 내용과 방법을 좌우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교원들이 특히 운영자가 어떠한 교직관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느냐의 문제는 교육 현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교사들이 과다한 업무와 부족한 수업 자료, 사무직원의 도움이 거의 없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수업 준비와 기타 업무로 과중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들에게 따뜻한 배려를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계속적인 재교육을 실시하여 교사들에게 전문성을 가질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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