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료 중심 체육과 교수․학습 운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가오는 21세기 미래사회는 세계화․정보화의 사회라고 한다. 정보가 생산과 소비 및 생활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산업구조, 행정조직, 교육제도 등에서부터 인간의 삶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이 크게 확대되어 가고 있다.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보편화된 생활양식이 직접적인 대인 접촉을 최소화시켜 인간관계의 간접성을 확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고 이러한 간접적인 대인관계의 확대는 고독감, 소외감 등을 심화시켜 올바른 자아와 사회성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또한 21세기 미래사회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지역간의 통합을 가속화하여 세계적 보편성을 확대시켜 세계 시민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국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필요성을 확대시킬 것이다.
세계화시대에서는 통합과 함께 국제화를 수반하여 문화적으로는 보편주의를 확대시키고 동시에 민족의식과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우리고유의 전통에 대한 관심이 강조되어야 한다.
체육교육은 인간 움직임을 중심으로 하며 인류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세계주의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체육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스포츠는 성, 연령, 지역에 관계없이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로서 세계인은 스포츠를 통하여 동질감을 느끼고 세계주의의 이념을 충실히 반영하여 왔다.
정보화․세계화시대의 체육교육의 역할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 주고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육성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체육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견하고 개인의 존재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접적인 대인 접촉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세계시민의 이념 구현과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신복 외(1990). 체육 교육과정. 보경문화사.
강신복․손천택(1991). 체육교수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강신복(1991). 체육교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6차 교육과정 시안의 문제점. 학 교 체육의 방향 정립을 위한 심포지엄
곽병선․이혜영(1986).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한국교육개발원.
곽병선(1983). 교육과정. 배영사.
곽병선(1985). 교육과정의 질 관리. 한국의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위원회(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Ⅱ).
교육부(1992). 제6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2a). 제6차 국민 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2b). 제6차 중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7). 교과 교육과정(각론) 개발 지침
교육부(1997).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손천택(1996). 유능한 체육교사로 거듭나기. 체육학회보
윤명희(1997).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이춘원(1991). 학교체육 정상화의 저해요인. 학교체육의 방향정립을 위한 심 포지움, 한국체육학회.
조미혜 외(1997).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미혜 외(1996a).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 CR96-31
한국교육개발원(1995). 한국의 교육지표. 한국교육개발원.
Ferritor, D. E., Buckholdt, D., Hamblin, R. R., and Smith, L.(1972) The
noneffects of cintingent reinforcement of attending behavior on work
accomplished. Journal of allied Behavior Analysis, 5, 7-17.
Siedentop, D.(1991). Developing teaching skills in physic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현실 미래체육
  • 체육교육의 역할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 주고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육성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체육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견하고 개인의 존재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접적인 대인 접촉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세계시민의 이념 구현과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Ⅱ. 자료 중심 체육과 교수학습 운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우리

  • 제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 체육의 정상화를 통해서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특성에 따른 체육활동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학교 체육의 신뢰성을 회복하여,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고해야 하며 초등 체육교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실태 및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일 것이다. 2. 현행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1) 수업목표 설정 목표설정 시 참고하는 자료는

  • [학교체육] 동기&흥미 부족으로 인한 학교체육문제점과 해결방안
  • 체육수업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되고 점점 체육이라는 교과를 멀리하게 되는 것이다.Ⅲ. 현 체육교육 문제해결 방안1. 커리큘럼의 변화수업의 큰 형태를 보면 한 학기 내에 기초기술을 가르치고 그 기술을 통하여 게임을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단기간 내에 체육학교 학생들도 아닌 일반 학생들이 그것을 소화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뿐만 아니라 흥미도도 떨어지게 마련이다. 기본 커리큘럼 자체를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과 이해중심게임수업, 체육과(체육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와 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 체육과(체육교육) 팀티칭학습, 체육과(체육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1. 개념 및 의의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1) 준비2) 탐색3) 발전4) 훈련5) 정착Ⅱ. 체육과(체육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Ⅲ. 체육과(체육교육) 동료지도(

  • 자원봉사 활동의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