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미술시간, 풍경화수업을 시작하면서 선생님은 이렇게 주의를 주셨다. “ 풍경화 그려오라고 하면 꼭 이렇게 그려오는 애들이 있어.”선생님은 칠판에 직사각형을 그리고 1/3지점에 선을 그었다.
“도화지의 오른쪽 이만큼은 나무, 나머지는 운동장해서 녹색, 갈색, 황토색만 칠해오는 놈들, 아니면 계단이라고 해서 도화지 반을 회색으로만 칠해오는 놈들.....” 아이들은 키득키득 웃기 시작했다. 선생님의 말은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창가에 걸터앉아 어울리지 못 하고 혼자인 아이는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고 했다. 그런 아이가 있다면 가장 먼저 손 내밀어 주어야 하는 것이 학교 사회복지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은 조심스럽게 책장을 펼쳤다. 하지만 내 생각 보다는 꽤 토토라는 아이를 통해 난 많은 행복과 웃음을 얻을 수 있었다. 처음 빨리 읽고 과제를 해야한다는 생각에 누가 쓴 것인지 조차 보지 않고 넘어갔다. 그런데 조금 이 책을 읽었을 때 언니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
창가의 토토>는 놀랍게도 대안 학교라는 개념이 생기기도 훨씬 전에 일본에 이와 엇비슷한 학교가 이미 존재했음을 알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교육학을 공부하면서 이나등의 교육학의 고전들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지만, 반대로 요즘 베스트셀러가 되는 교육문제 소설들은 마음을 행복하게 한다. 특히 이 는 일반인들도 교육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쉬운 교육학 서적이라고 할까?서머힐
창가와 춤을 배웠다③ 청년백서를 배웠다④ 사냥을 배웠다⑤ 아이템 구입요령을 배웠다8. 옥희네 집 윗간에 있던 것은 무엇인가?① 피씨방 ② 풍금③ 피아노 ④ DDR 게임기⑤ 음악실9. 어느 토요일 오후, 아저씨와 옥희가 간 곳은 어디였는가?① 뒷동산 ② 앞동산③ 목욕탕 ④ 수영장⑤ 태안중학교 체육관10. 아저씨와 옥희가 대문까지 왔을 때 옥희가 한 말은 무엇이었나?① “난 황마담이에요.”② “가슴이, 가슴이.”③ “난 아저씨가 우
읽고 산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배려(한상복)’를 읽고서는 각박한 현실 속에서 경쟁하는 삶이 아닌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의 여유가 진정한 삶의 자세임을 느꼈다고 함. 29. (1학기) ‘가시고시(조창인)’, ‘창가의 토토(구로야나기 테츠코)’, ‘나무(베르나르 베르베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공지영)’, ‘연금술사(파울로 코엘료)’ 같이 베스트셀러 위주의 독서를 함. 너무 유행에 치우친 책읽기가 아닌지에 대해 스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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