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루소 ‘에밀’을 읽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밀’을 읽게 된 계기는 루소라는 사상가에 대해 발표준비를 하면서 그의 대표적인 교육저서인 ‘에밀’을 안 읽어 볼 수 없었다. 그의 교육사상을 정리한 이 책은 ‘에밀’이라는 한 소년의 일대기를 소설형식으로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단계적으로 인간의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는 책이며, 또한 그가 주장하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가장 잘 나타내고 반영한 책이기도 하다. 총 다섯 단계로 책을 구성했으며, 1부는 에밀이라는 소년의 출생부터 5세까지를 나타내고, 2부는 5세부터 12세까지, 3부는 12에부터 15세까지를 나타내고, 4부는 15세부터 20세까지, 그리고 마지막 5부는 20세가 된 에밀과 소피가 결혼 할 때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일반적인 소설책이나 책들은 1부, 2부 등으로 분류가 되어있을 때에는 부분적으로 소제목이 붙어있는 에밀은 그냥 1부, 2부 이런 식의 표시밖에 되어있지 않았다.
소설책 형식이라고는 하지만 소설책과는 내용전개도 문체도 이해가 쉽게 되고 흥미를 일으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는 볼 수 없었다고 생각된다. 책을 읽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지만 사실 많이 지루해서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 책에 대표적으로 들어가는 책이 되기도 했다.
참고문헌
에밀
장 자크 루소 | 김중현 역 | 한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 나서 그 이름을 소리와 말로 표현한다 하여 직관의 기본요소를 수, 형태, 언어로 보았으며 이를 직관의 ABC라 하였다. * 합자연의 원리- 루소와 마찬가지로 페스탈로찌도 자연에 의한 교육, 자연법칙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즉 식물의 성장과 같이 인간교육도 안에서 밖으로, 천천히 그리고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이끌어야 한다. 또한 교육은 인간 내적인 본성에 따라, 심리학적인 발달순서에 따라 실시해야 한다.* 노작교육의 원리- 생활이

  • 루소의 생애 와 사상
  • 루소의 문화 및 종교관(임정은)1. ‘방랑시대’, 첫 번째 개종2. 예술을 추구하던 루소3. 예술에서의 실패4. 예술에 대한 부정1) 2) 5. 두 번째 개종 - 칼뱅주의로의 귀환1) 2) 6. “자연으로 돌아가라!”Ⅳ. 인간을 형성하는 예술 : 루소의 교육사상(윤지원)1. 들어가기2. 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자연인3. 자연주의 교육의 의미1) 자연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본성2) 자연에

  • 루소 에밀 독후감 - 에밀 핵심내용 요약과 책 비평 및 읽고나서 느낀점
  • 교육이 되는 좋은 교육 방법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그의 주장이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고, 그 주장의 장점들이 드러나기 힘들고, 그것의 장점들이 단점이 되어 돌아오거나 한계점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루소의 에밀이라는 책은 현재 부모들의 교육 방식을 비판하며 올바른 교육 방식을 보여주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나의 철학과 루소의 철학이 다르기 때문에 에밀라는 책을 읽는데 지루했을지도 모르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1. 국부론 책소개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

  •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루소에 대한 발표준비도 할 겸, 독후감도 쓸 겸해서 고른 책이 너무 난해해서 인내심이 많이 필요했지만 그래도 일단 한번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책을 열었다. 책을 읽고 난 지금도 여전히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들 정도로 심오한 책이지만 에밀이라는 한 인간의 성장과정을 통해서 저자의 교육관과 또 어떤 것이 진정 인간을 위하고 인간에게 이로운 교육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Ⅱ. 전체내용 요약소설 형식을 빌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