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및 저술
2. 교육사상
3. 영향 및 공헌점
4.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본문내용
1. 생애 및 저술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5살 때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그는 어머니와 하녀에 의해 양육되었는데, 훗날 페스탈로찌는 자신에게 아버지에 의한 교육적 영향이 결핍되었음을 아쉬워하였다. 그러나 그는 시골의 작은교회 목사였던 그의 할아버지를 자주 방문하였고 또한 할아버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했다. 대학에서는 신학을 공부하다가 당시 후진국이었던 조국의 발전을 위해 법학을 전공하기도 하였다. 대학시절 그는 당시 스위스에 영향력을 발휘한 루소의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읽고 애국단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구금 당하기도 하였다. 이에 회의를 느끼고 농촌에 들어가 농촌계몽사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이후 그의 생애는 농촌계몽과 민중을 위한 교육적 활동으로 점철되었는데, 즉 노이호프(Neuhof)농장운영의 시기, 스탄츠(Stanz)고아원시기, 부르크도르프(Burgdorf)학교시기, 이페르텐(Iferten)학교시기로 진행되었다.
저술로는: 『숨은이의 저녁때』(Die Abendstunde eines Einsiedlers)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ienhard und Gertrud)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Meine Nachforschungen ber den Gang der Natur in der Entwicklung des Menschengeschlechts)
『스탄츠고아원에 대해서』( ber den Aufenthalt in Stanz)
『게르트루트의 자녀교육법』(Wie Gertrud ihre Kinder lehrt)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 사회계약론(Contract Social)이 나와, 학생들 간에 자유주의와 자연주의사상이 요원의 불길처럼 퍼지게 되었다. 이에 페스탈로찌는 학생의 단체인 애국단의 일원으로, 당국의 부당한 처사에 항의 하여 체포 구금되었고 퇴교를 당하였다. 이에 학문에 회의를 느꼈고 농촌에 들어가 교육을 통한 농촌계몽사업을 하기로 결심하여 농업기술을 배우고 농장의 견습공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그가 23세 때 31세의 안아 슐테스와 결혼하였다. 그리고 어느 은행가와 합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진보주의
  •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주도하는 사상적 조류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교육 철학의 고유한 의미를 ‘진보주의’라 할 때 그것은 프라그마티즘에 근거한 교육 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형식주의 교육에 반기를 들고 민주주의적인 교육의 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생활 안의 교육의 소재, 그리고 학교와 사회와의 밀접한 관련의 구축 등을 강조한 혁신적 교육이념을 말한다. 다시 말해 진보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교육형태는 아

  • 페스탈로찌의 `모든 교육은 모성애에서부터 출발한다`라는 주장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가
  • 페스탈로찌 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이 밖에 자연현상이 아동의 정신을 자유롭게 하는 매개체라는 루소의 사상도 페스탈로찌에게 영향을 주었다. 아동기에 대한 낭만주의적 관점이 확산되면서 아동의 감각과 타고난 선이 존중을 받게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은 아동을 욕망과 질투에 오염되지 않은 인간의 개요로 이상화하였다. 페스탈로찌는 교육을 통해 아동의 타고난 선을 보호하고 미래사회를 위한 보다 나은 인간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았다. 루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절대시하여 현재의 지침으로 받아들일 것을 요구함으로써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4) 재건주의 교육철학아동의 개성을 강조했던 진보주의 교육자들 외에 사회변화에 주요관심을 가졌던 진보주의자들도 있었다. 즉 사회적 재건주의자들이라고 불리는 이런 유형의 진보주의자들은 진보주의 교육이란 현 상태의 교육과 사회를 개혁하는

  •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교육적 경험을 동일시하며, 알고 있는 것을 진심으로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찌는 인간의 빈곤은 인간이 정신적으로 빈곤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며 이것은 교육을 통해서만 제기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교육은 사회개혁의 근본이 된다고 보았다. 인간과 교육은 절대로 수단적이어서는 안 되며 이러한 생각은 그의 교육관의 기저를 이루고 있어 그 핵심적인 내용을 간추려 보면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