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일본문화개방에 관한 찬반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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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본문화개방에 관한 찬반양론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일본문화개방에 관한 찬반양론





1. 서론

2. 일본문화개방이란?
1) 제1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8.10.20)
2) 제2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9.9.10)
3) 제3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0.6.27)
4) 개방일정 중단
5) 제4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4.1.1)

3. 일본 대중 문화 개방으로 큰 영향을 받는 산업.
1) 영화
2) 음악
3) 에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4) 패션 및 방송

4. 일본문화개방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
1) 부정적인 면 - 개방반대론
① 역사적, 국민 정서적 이유
② 문화적 침식에 대한 우려
③ 저질,상업적 문화에 대한 거부감
④ 청소년들에 미칠 부정적 영향
2) 긍정적인 면 - 개방 찬성론

5. 일본문화 수입개방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문제점

6. 나의 의견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본 문화의 개방으로 우리나라는 해외 문화개방에 대한 마지막 빗장을 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 6월, 일본에 대한 1차 방송시장 개방 방침을 발표한 뒤 지난 9월 방송을 제외한 제4차 일본 문화 개방 계획을 발표하면서 올 연말까지 2차 방송시장 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차 개방계획안에서 말한 내용은 '18세 이상 영화'와 일본어 음반 및 가정용 비디오 게임물의 수입유통을 허가한다는 내용입니다. 청소년과 국민 정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TV 방송물의 허가 범위는 조율을 거칠 예정입니다. 가요 등을 포함해 일본 문화의 전면개방은 어떤 형태로든 국내 문화산업 전반에 상당한 충격파를 던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최근 가수 보아나 TV 드라마 '겨울연가'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에 오히려 한류 열풍이 일어나는 등 우리 문화의 ? 堧切쨉?갈수록 강화되고 있어 그렇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번 4차 개방조치로 방송과 극장용 애니메이션 분야를 뺀 일본 문화가 내년 1월부터 완전 개방되면 지난 98년부터 점진적으로 이뤄졌던 개방 일정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셈이다. 물론 그 동안 뿌리깊은 반일감정, 저질 퇴폐문화 확산과 일본 자본의 국내 문화산업 잠식 우려 등 일본 문화의 개방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문화의 국경이 사라진 21세기입니다. 실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일본 문화 개방 영향 분석 및 대응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본문화 3차 개방 이후 영화, 비디오, 음반, 방송 부문에서 시장 잠식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일본 상품의 사회적 영향력이 미미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한국인들은 일본의 대중문화를 개방한다는 자체에 큰 반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우리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을 많이 한다. 반면에 반대론자들과 비슷한 숫자의 사람들은 일본 대중 문화 개방을 환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논자는 일본대중문화개방이 가져올 여러 가지 문제들을 문화의 영역별로 나누어 보고, 아울러 논자의 주장을 펼쳐 보고자 한다.
2. 일본문화개방이란?
말 그대로 일본문화를 개방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일본가수의 공연을 부분적으로 통제하고 있는데 일본문화가 개방되면 일본가수가 공연을 할 수 있죠 또 영화, 게임분야도 지금까지는 부분적으로 통제해 왔지만 일본문화가 개방이 되면 통제없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일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문헌
-재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박태견 1997 -신동아-일본문화 동아일보 한창완 1997. 3 -주간조선 안방을 차지한 일본문화... -조선일보 박유하 1998. 4. 15 -우리 영화의 몽상과 오만 민글 이효인 -셰계영화사 이론과 실천 변재란역 -여론조사 서울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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