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매체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Ⅱ. 매체언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Ⅲ.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
Ⅳ. 매체의 언어 사용방식과 매체활용을 위한 조건
Ⅴ. 매체변화와 교육 방법 및 활용
Ⅵ. 매체언어교육의 미래와 과제
Ⅶ. 매체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가. 매체의 개념
매체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보다 한정적으로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처럼 뉴스와 정보 등을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매체, 즉 미디어(media)의 번역어로 사용하기로 한다.
- 매체에 대한 Hart, Andrew의 견해
㉠ 표출매체(presentation) : 말
→면대하여 직접 소통되며 저장이 불가능함
㉡ 표상매체(representation) : 전보, 신문, 잡지, 만화 등
→표상적 부호로 소통되면 먼 거리에도 통달이 가능하고 저장이 가능
㉢ 기계/전자매체(mechanic/electronic) :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표상적 또는 기술적 요소가 필요하고 정치의 조작능력을 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방향1. 국어 수업에서 미디어 교육 수용 관점2. 국어교육과정에 수용될 미디어 교육의 방향3. 미디어 교육과정의 틀 제시4. 미디어 교재의 실제 - 국어시간에 매체읽기Ⅵ. 맺음말Ⅰ. 들어가는 말아무래도 영상에 익숙한 세대를 가르치는 데에는 미디어 용어에 대한 논의는 다음 장에서 다루고 있지만 정립이 안 된 상태라 이글에서는 혼용하고 있음를 활용하지 않고는 국어교육이 불가능하다는 걸 체감하면서부터 나 자신도 수업방식에 변화를 겪지

  • 교육에 대한 네 가지 관점과 국어과 교육과 듣기 교육의 성격
  • 한다.3) 교과서 순서에 대한 선정 기준-제재 및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아이들의 발달과정이 적절히 반영되었는가?-실제 듣기 과정 및 듣기 능력의 발달 순서에 따라 교과서의 제재가 적절히 구성되었는가?-말하기 및 읽기, 쓰기 등 다른 언어적 능력과 연관성 있게 제재가 제시되었는가?참고문헌최현섭 외 6명(2008), “국어교육학개론(제 2증보판 9쇄)”, 삼지원Sharon E Smaldino 외 7명, 설영환 외 7명 역(2006),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변화에 중점을 둔다.② 방법: 선다형 검사, 빈 칸 메우기 검사, 중요도 평정법, 요약하기, 관찰에 의한 누가 기록 등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독서’(1) ‘독서’ 과목의 교육과정성격․ ‘국어’ 읽기영역의 심화교육과정․ 독서의 사회적 특성과 사회․문화 발전에의 기여 강조․ 내용 체계는 ‘독서의 이론’과 ‘독서의 실제’로 구성․ ‘독서와 학습방법’ 강조: 독서과목은 또다른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된다는 점 강조․ 동

  • 서사의 이해
  •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교육방안 역시 개념, 원리, 활동으로 초점을 맞추어, 개념은 서사 일반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원리는 서사유형에 따른 개념의 구체와 양상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활동은 이해와 표현, 생산과 수용을 통해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상욱, 「서사교육의 교육과정」,『서사교육론』, 동아시아, 2001‘이야기’ 교육 최시한, 「이야기 창작지도」,『2008년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국어과 연수교재 Ⅱ』,2008을 방

  • 매체교육 레포트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매체 교육의 정의2. 매체 교육의 필요성3. 7차 국어과 과정에서의 매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4. 호주의 매체 교육과 시사점5. 국어 교육에서의 매체 교육6. 매체 교육의 목표와 방향7. 매체 교육의 수용 방안Ⅲ. 결 론Ⅰ. 서 론정보화 사회는 막대한 정보, 상황의 급속한 변화로 특징지어지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삶을 보다 생산적이고 건전하게 이끌 수 있는 교육이 중요시된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이란 결국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