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제한효과이론-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의 의미

2. 매스미디어의 효과 이론

1) 효과이론의 시대적 흐름
(1) 탄환이론
(2) 제한효과 이론
(3) 중 효과론 - 의제 설정 효과
McComb의 제 3의 변인
(4) 다시 강 효과로 - 문화계발효과 이론

2) 제한 효과 이론의 개념 분석
(1) 제한효과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2)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
(3)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4) 제한효과이론의 기본가정들과 명칭
'제한효과이론'의 명칭에 대하여
(5)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두와 그 내용
Klapper의 소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두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들의 주요내용
(6)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와 결언
Klapper의 소효과이론적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
Hovland의 개인차이론적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

3. 제한효과의 적용사례 분석

(1)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2) 정치관련 사례 연구분석
(3) 쌀 개방에 따른 언론의 보도
(4) 공익광고 사례연구 분석

본문내용
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의 의미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사회나 사회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매체 비평가들은 매스미디어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매스미디어의 부정적인 활동에 대해 걱정하거나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불평과 걱정은 매스미디어의 위력이 실제로 대단한 것이어서 그대로 방치할 경우 사회나 개인들에게 중대한 해악을 끼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이나 추측이 정말로 정당한 것인가에 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들은 매스미디어의 통제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쟁점을 제공한다.
만약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을 설득하여 태도나 의견을 바꾸고 한 걸음 더 나아나가서 행동에까지 영향을 줄 정도로 막강한 효과를 발휘한다면 그러한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아무렇게나 작성되어서는 안되며 공익에 기여하는 내용을 담도록 하는 통제나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될 수 있다. 이는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인 언론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과 대립되는 것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매스미디어가 개인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을 다룰 수 없도록 통제된다는 것은 언론의 자유가 그만큼 축소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매스미디어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으므로 설혹 매스미디어가 불건전하거나 그릇된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별로 걱정할 바가 아니라면 통제보다는 자유의 가치가 더욱 존중됨이 마땅할 것이다.
참고문헌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2판, 차배근외 , 나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김정기 외 , 커뮤니케이션북스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이정춘, 나남
성매매 통계자료에 의한 증가 수치-조선일보 2002.9.27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강수 , 나남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공개 찬반 논란 -한계레 신문 2002.09.24(화)
청소년 보호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youth.go.kr/
우리 나라 청소년의 흡연유형 세분화 및 금연 캠페인의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2001 , 조형오, 김병희외
한겨례 신문, 중앙일보외 다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론] 사례를 통해 살펴 본 배양이론과 미디어 현상
  • 사례검증Ⅳ. 사례2: MBC 뉴스데스크 살인장면 방송Ⅳ-ⅰ. 사례 제시/ Ⅳ-ⅱ. 가설/ Ⅳ-ⅲ. 대입과 검증Ⅴ. 사례3: 온라인 게임의 영향(버지니아 공대 조승희 총기 살인사건)Ⅴ-ⅰ. 사례 제시/ Ⅴ-ⅱ. 가설/ Ⅴ-ⅲ. 사례 대입과 검증Ⅵ. 사례4: 케이블 mnet 채널 방영 “하늘에서 남자가 비처럼 내려와” Ⅵ-Ⅰ. 프로그램 설명/ Ⅵ-Ⅱ. 하남비 내용의 분석.(배양효과이론에 주안점을 두고)Ⅵ-Ⅲ. 하남비에 대한 배양효과이론 가설의 적용/ Ⅵ-Ⅳ. 소결Ⅶ. 사례5:

  • [언론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사례Ⅰ. 서 론 - 언론매체이론의 두가지 패러다임 - 언론매체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전통적접근방법과 이에 대안적 견해로 제기되는 비판적겁근방법의 두가지 패러다임으로 분류되어 왔다. 전통적 접근방법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비판하는 비판적 접근방법은 커뮤니케이션현상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상호관

  • [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이론의 근본적 가정(3) 우연사건 이론의 적용: 4단계(4) 우연사건 이론 상담 기술4. 사례 및 동향□ 사례□ 국내외 연구동향1. 사회학습이론 개관(1) 이론가소개John Krumboltz(Stanford University 교육심리학과 교수)와 동료들은 진로의사결정에서 행동과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인의 진로의사결정 방법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 왔다. 이는 진로의사결정 기술을 가르치고 진로 대안들을 선택하고 예기치 못한 사건을 다루는 데 이러한 기술을 효과적으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매스컴이론] 설득이론
  • 중심으로 저자 : 윤정호 출처 :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 남녀 고등학교 사격선수들의 흡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에 관한 연구저자 : 박성진 (세종대학교)출처 : 한국스포츠리서치 17권 1호 pp.111~1183. 비만예방 광고의 메시지 유형별 설득효과 차이분석저자 : 조형오 (동국대 광고학과 조교수),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전임강사)출처 : 광고학연구 : 일반, 제 11권 4호(2000 겨울) pp.165~1854. 위협소구 광고의 프레이밍

  • [언론학]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이론
  • 이론과는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과를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때문에 이들을 합쳐 ‘제한효과이론’ (the limitid effect theories)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3)소효과이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효과연구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대효과이론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다. 매스미디어 효과는 개인의 기존의 태도, 가치성향, 신념 등 선유경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으로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1940년대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